[단독] 대전 대덕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전면 ‘백지화’
[단독] 대전 대덕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전면 ‘백지화’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9.08.2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설명회 3차례 불구, 합의점 못 찾아
사업자 측 “주민 반대 속 강행 힘들어”

대전 대덕구 연축동에서 추진되고 있는 10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 <관련기사 대전시 LNG에 이어 수소연료전지발전시설이 웬 말>

대덕구 연축동 수소연료전지발전소 해당 부지
대덕구 연축동 수소연료전지발전소 해당 부지

22일 사업자 측 관계자는 <충청뉴스>와 통화에서 “현재까지 총 3차례 주민설명회를 열었지만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해당 사업을 강행할 수 없다”는 이유를 들었다.

특히 이달 말 열리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전기 심의위원회를 통과해야 사업을 진행할 수 있지만 이마저도 불투명하다는 것.

앞서 대덕구는 지난 7일 산업자원통상부에 ‘해당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거부감이 높아 공론화가 더 필요하다’는 의견을 두 차례 제출했다. 때문에 사업자 측은 산자부에서 허가를 내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자체 결론을 내린 것으로 해석된다.

현수막
연축동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내용의 현수막.

또한, 지난 21일 3차 주민설명회에서 최종 합의점을 찾아보려 했지만 주민들의 거센 반대로 추진 동력을 잃게 됐다는 게 사업자 측의 설명이다.

사업자 측 관계자는 "주민들이 우려하는 안전성 검증을 위해 현장 견학도 제의했지만 주민들은 ‘갈 필요도 없다’는 등 반응은 냉담하기만 했다”면서 “유성구처럼 모르게 한 것도 아니고 주민 의견을 듣기 위해 3차례나 설명회를 진행했다. 주민들이 이렇게 반대한다면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반면 사업무산 소식을 접한 연축동 인근 주민들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특히 사업부지 반경 100미터 안에 위치한 대덕구장애인종합복지관도 안도의 한숨을 돌렸다.

복지관 고위관계자는 “한 달 기준 3천여 명의 장애인들이 우리 시설을 이용하는 데 안전성이 확보돼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한편 유성구의 한 수소연료전지 사업자 측은 산자부 허가를 받고 뒤늦게 공청회를 진행해 주민들로부터 공분을 샀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