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방향은?
충남도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방향은?
  • 김윤아 기자
  • 승인 2019.09.1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분만 취약지역 출산 지원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분만 취약지 임산부의 원거리 산후조리 어려움 해소, 산후조리 비용 부담 경감 목표

충남도가 설립을 추진 중인 공공산후조리원의 설립 방향과 규모, 시기 등이 제시됐다.

분만 취약지역 출산 지원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분만 취약지역 출산 지원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도는 18일 충남도서관 다목적실에서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와 자문교수, 관계 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분만 취약지역 출산 지원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임신‧분만 취약지 출산 지원 방안과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타당성 마련을 위해 충남여성정책개발원과 함께 지난 3월부터 진행 중이다.

최종 보고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도내 민간 산부인과가 없는 곳은 청양과 태안 등 2개 지역이며, 분만산부인과가 없는 곳은 청양·태안·계룡·부여 등 6개 시·군, 산후조리원이 없는 곳은 10개 시·군으로 확인됐다.

분만산부인과는 천안 16곳을 비롯해 총 33곳, 산후조리원은 5개 시·군 16개소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도내 임산부 32.4%는 거주지 외 산부인과로, 7.9%는 타 시·도 산부인과로 이동, ‘원정 산전 관리’를 받았다.

또 2017년 기준 1만 5670명의 산모 중 도내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산모는 4997명, 31.8%로 조사됐다.

민선7기 공약 사업으로 설립을 추진 중인 충남공공산후조리원은 △분만 취약지 임산부의 원거리 산후조리 어려움 해소 △산후조리 비용 부담 경감 △공공산후조리 편의시설 및 올바른 산후조리 서비스 모델 제공 등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설치 시기는 분만 취약지 임산부 불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추진방안을 마련해 조속한 시일 내 시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추진 방식으로는 △도 공모 사업을 통한 재정 지원 및 시·군 협력 추진을, 설치 규모는 △설치 대상지 인근 시·군의 임산부 규모를 고려해 15∼20실을 제시했다.

김용찬 부지사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임산부에 대한 맞춤형 출산지원정책도 필요하다”며 “이번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그동안 추진해 온 임신·출산 지원 사업을 재진단해 출산율 제고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