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제1회 마을대학 수료식
서산시, 제1회 마을대학 수료식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9.09.20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리더와 민간단체 활동가 등 대상 6회 진행, 61명 수료

충남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제1회 마을대학 과정을 모두 마치고 지난 19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수료식을 개최했다.

‘제1회 마을대학 수료식’에서 맹정호 서산시장(가운데)과 마을대학 관계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제1회 마을대학 수료식’에서 맹정호 서산시장(가운데)과 마을대학 관계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유능한 지역사회 활동가 양성을 위한 제1회 마을대학은 마을리더와 민간단체 활동가 등을 대상으로 지난 8월부터 6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해당 과정 80% 이상을 이수한 61명이 수료증을 받았다.

수료생들은 ‘마을 만들기의 민관협치 시스템 구축’을 주제로 역량 강화와 사회적 신뢰관계 형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받았으며 농촌마을 중심의 주민자치, 공익활동, 사회적경제 마을만들기 등에 대해 공동학습과 팀별 토론을 진행하고 민관협치형 마을 만들기의 필요성, 중간지원조직 및 민간네트워크 법인 설립에 대해서도 살펴본 후 청양과 홍성, 보령 등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된 지역들을 견학하는 시간도 가졌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주변의 사소한 것에서부터 관심을 갖고 실천하는 것이 마을 만들기의 시작점”이라며 “주민들이 마을의 의제를 자유롭게 발굴하고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산시는 수료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사회 리더로 활동할 수 있도록 통합형중간지원조직과 민간네트워크 법인 설립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