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선병원, 환자경험평가 지역 ‘최고’
대전선병원, 환자경험평가 지역 ‘최고’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7.09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사, 의사 서비스,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등 전반적 평가

대전선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주관 2차 환자경험평가에서 대전지역 1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선병원 외경
대전선병원 외경

환자경험평가는 환자 개인의 선호·필요가 존중되고 이에 대응하는 진료가 제공됐는지, 치료 과정에서 환자 의견과 가치가 반영되는지에 대해 환자가 체감하는 의료서비스 수준에 대해 직접 평가한다.

이번 조사는 상급종합병원과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 154곳에 입원한 적 있는 성인 2만 3924명을 대상으로 ▲입원 경험 5개 영역(간호사 서비스, 의사 서비스,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환자 권리보장)에 대한 19개 문항, ▲전반적 평가 1개 영역에 대한 2개 문항 등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해 전화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대전지역 병원 중 선병원은 ▲간호사 영역 88.34점, ▲의사 영역 82.62점, ▲투약 및 치료과정 84.60점, ▲병원 환경 84.50점, ▲전반적 평가 84.81점 등으로 총 6개 영역 중 5개 영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구체적 평가 항목에 있어서 선병원은 의사와 간호사가 환자에게 존중 및 예의, 경청, 병원 생활 설명, 도움 요구 관련 처리 노력이 가장 우수했으며 이 중에서도 경청 부분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돼 대전지역에서는 1위, 대전·충청 전체지역에서는 2위를 기록했다.

특히 존중과 예의, 경청, 병원 생활 설명, 도움 요구 관련 처리 노력을 평가하는 간호사 영역과 환자에 대한 투약 및 치료과정 부분에서 퇴원 후 주위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 제공 등에 대한 평가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같은 결과에 대해 선병원 이규은 경영총괄원장은 “환자가 직접 참여한 환자경험평가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신 고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선병원을 찾는 모든 이에게 언제나 제약 없이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려 노력하는 병원 핵심 사명이 환자에 대한 태도로 이어진 결과로 앞으로 환자들에게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