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대병원 조철현 교수연구팀, 국제 학술지 논문 게재
세종충남대병원 조철현 교수연구팀, 국제 학술지 논문 게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7.22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유전자 발현 기계학습을 통한 간편 일주기 리듬 측정 연구

세종충남대학교병원(원장 나용길) 조철현 교수(정신건강의학과장)는 고려대 금동호 교수(의과학과 교수), 이헌정 교수(정신건강의학과), 성신여대 이택 교수(융합보안공학과)와 공동으로 『시간유전자 발현 기계학습을 통한 간편 일주기 리듬 측정 모델 개발』 연구결과를 국제 학술지 ‘Chronobiology International’ 최근호에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조철현 교수
조철현 교수

조철현 교수와 공동연구팀은 여러 가지 시간유전자들이 각각 고유의 일주기 리듬을 보이며 이것의 조합을 기계학습을 통해 대략의 일주기 리듬 위상을 맞출 수 있다면, 48시간 동안 최소 8~10회의 측정을 하는 기존의 번거롭고 복잡한 방법보다는 단 한 번으로 일주기 리듬을 측정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를 진행했다.

실제 사람의 모근 세포 (hair follicle cells)를 48시간 동안 총 10회 채취해 각 시간대의 시간유전자 10가지의 유전자 발현을 측정했고 기계학습을 통해 이 중 총 5가지의 시간유전자 (CLOCK, CRY2, NPAS2, NR1D2, PER1, and PER3) 발현의 조합을 통해 약 3시간 정도의 오차범위 하에서 사람의 내적 일주기 리듬 위상(circadian rhythm phase)을 단 한 번의 검사만으로 추정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는 사람의 생체시계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이제껏 진행된 번거롭고 복잡한 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고 시간이 적게 걸리는 간편 측정방법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일주기 리듬의 상태와 교란 여부를 빠르게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적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실용적 기술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연구를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다양한 사람들, 특히 취약한 집단의 내적 일주기 리듬을 측정하고 이를 이용한 수면, 기분, 내분비대사 등 다양한 생리적 상태나 질환 등과의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 일주기 리듬의 교란을 파악해 생활습관 개선이나 특정 약물의 사용을 통해 신속하고 적절하게 일주기 리듬을 정상화시키는 치료적 개입 등의 적용 사례도 기대된다.

조철현 교수는 “시간유전자나 호르몬의 연속적인 측정 수치를 이용해 일주기 리듬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연구와 치료를 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해 간편하고 신속하게 일주기 리듬을 측정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실험과 분석을 통해 확인한 연구”라며 “실용화 가능성이 높은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고 향후 많은 사례 확보와 계절의 변화, 연령의 차이 등을 고려해 표준이 될 만한 일주기 리듬의 레퍼런스 데이터를 만들고 그에 따른 일주기 리듬의 간편 측정과 교란 여부 파악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주기 리듬(circadian rhythm)은 지구의 자전으로 생기는 낮과 밤의 하루 주기에 맞춰 생물체의 생리 대사와 관련한 유전자들의 발현이 조절된다는 생체시계(biological clock)가 1970년대 이후 점차 밝혀지면서 기분장애, 수면장애, 내분비대사장애 등 다양한 정신적, 신체적 질병과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생체시계를 통제하는 분자 메커니즘을 발견한 공로로 제프리 홀(Jeffrey C. Hall), 마이클 로스바쉬(Michael Rosbash), 마이클 영(Michael W. Young) 박사가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이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사람도 일주기 리듬을 가지게 되는데 교대근무나 불규칙한 생활, 빛 공해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일주기 리듬이 교란되고 이것이 제대로 조절되지 못하면 기분장애, 내분비대사장애, 암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생체시계 유전자의 분자 네트워크는 사람의 중추 생체시계가 위치한 시상하부의 시신경교차상핵(SCN)에서 통제하고 동시에 다양한 말초 기관에서 발견되고 있다. 이들은 독자적인 일주기 리듬 패턴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발현된다. 시간 유전자(clock gene)들은 독자적인 고유의 유전자 발현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내적 일주기 리듬 측정을 위해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내적 일주기 리듬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보통 48시간 이상에 걸쳐 여러 번의 측정을 한 뒤 일주기 리듬 변환 분석을 해야 하는 탓에 시간과 노력이 적지 않게 소요된다. 때문에 일주기 리듬을 측정하는 연구와 임상에서 유전자 발현이나 호르몬(멜라토닌이나 코티솔) 레벨을 여러 차례 측정하는 것은 큰 어려움이 있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