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대병원, 코로나19 대응 '총력'
세종충남대병원, 코로나19 대응 '총력'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8.2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세종 56번 확진자 음압 병동 입원
안전 강화해 11개 병상 가동, 순차 확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원장 나용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의 본격 대응에 돌입했다.

세종충남대병원 전경
세종충남대병원 전경

세종충남대병원은 21일 새벽 1시 21분께 세종 56번 확진자(여·50대)를 음압 병동에 안전하게 입원 조치했다고 밝혔다.

7월 16일 개원한 세종충남대병원은 감염내과 병동을 비롯해 모두 18개의 음압격리실을 갖추고 있으며 음압 적용이 가능한 24개의 중환자 격리실까지 포함하면 최대 42개의 음압 병상을 가동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세종충남대병원은 코로나19 재확산 상황이 심각해짐에 따라 지난 18일부터 태스크포스팀을 가동해 코로나19 확진자 대응을 준비했다.

인력과 장비, 시설, 물품 등은 물론 의료진의 안전 확보와 완벽한 대응 능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재환 진료처장(심장내과 교수)은 “감염병 전담 의료진의 경우 전문교육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10월 정도를 예측하고 코로나19 확진자 대응 계획을 수립했었다”며 “하지만 상황이 긴박함에 따라 확진자 치료 병실을 즉시 가동시켰고 우선 1단계 4병상, 2단계 7병상 등 11개의 음압 병상을 가동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충남대병원 -음압병동 모습
세종충남대병원 -음압병동 모습

세종충남대병원의 음압 병상 가동에 따라 세종을 비롯한 대전, 충청지역 코로나19 확진자들은 상태에 따라 입원, 치료를 받게 된다.

세종충남대병원은 코로나19의 확산 저지를 위해 원내 강력한 출입통제를 실시한다.

개원과 동시에 면회객 전면 통제를 추진했지만 보다 철저한 출입통제를 통해 병원 안전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문과 지하 2층에 마련된 출입통제소에서는 고열자, 확진자 접촉자, 의심지역 방문자, 해외여행 여부 등을 선별하고 진료를 위한 환자 이외에는 기본적으로 원내 출입을 불허하고 있다.

다만, 수술실이나 중환자실, 응급실, 입원환자의 경우 보호자는 1명으로 제한한다.

이용객이 몰리는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는 하루 2회 소독을 실시하고 응급실과 출입통제소의 경우 고열환자 방문시 즉시 방역을 진행한다.

나용길 원장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전담 의료진의 밤샘 교육을 실시하는 등 지역민과 병원의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일부에서 제기하는 우려를 해소하고 기대에 부응하는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계속해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