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대병원·세종소방본부 ‘119 닥터카’ 운영
세종충남대병원·세종소방본부 ‘119 닥터카’ 운영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9.2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관과 소방 협업, 예방 가능 사망률 감소효과 기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원장 나용길)과 세종소방본부(본부장 강대훈)는 21일부터 병원 의료진이 탑승해 중증 환자를 병원에서 병원으로 이송하는 ‘119닥터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119 닥터카 모습
119 닥터카 모습

‘119닥터카’는 기존 구급차보다 큰 차량에 동승 의료진이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전문 의료장비와 약품이 추가로 탑재돼 이송 중에도 병원 응급실에 준하는 처치가 가능하다.

서울이나 인천, 울산에서 운영되는 기존 닥터카는 지자체나 기업의 지원을 받아 병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세종시 ‘119닥터카’는 지역거점 의료기관인 세종충남대병원과 소방기관이 협력 운영하는 것으로 선진국에서 운영하는 협업 모델이다.

앞서 세종충남대병원과 세종소방본부는 9월 9일 ‘119닥터카’ 운영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19닥터카’는 세종충남대병원 뿐 아니라 세종지역의 다른 병‧의원에서 진료중인 중증 환자를 전원하고자 할 경우에도 출동하게 된다.

다만, 의사가 동승 또는 이송해야 할 정도의 중증 환자가 아닌 경우와 회복 가능성이 없이 집 또는 요양시설 간 이송, 경제․편의 목적의 병원간 이동 등은 제외된다.

나용길 원장과 강대훈 본부장은 “세종지역은 도시 성장에 비해 아직 의료 인프라가 열악해 진료중이던 중증 환자를 대전, 청주, 천안, 서울 등 타지역 의료기관으로 전원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며 “‘119닥터카’ 운영을 통해 세종의 정주 여건 개선과 예방 가능 사망률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