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코로나19 인한 폐손상 염증 유발 단백질 발견
생명연, 코로나19 인한 폐손상 염증 유발 단백질 발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10.2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질 생합성 조절 단백질(SREBP) 인자를 활용한 감염성 급성 염증 치료제 개발 기대

체내 지방 생합성 조절 단백질(SREBP)이 코로나19 감염 환자에서 사이토카인 폭풍으로 인한 폐 손상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국내 연구진이 규명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노화제어전문연구단 서영교 박사.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노화제어전문연구단 서영교 박사.

이는 해당 단백질을 활용한 중증도 진단·치료 표적이 될 수 있어 향후 체내 에너지 대사 조절을 통한 감염성 및 노인성 염증질환 지료체 개발에 결정적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절 단백질은 콜레스테롤의 생합성 경로에 관련되는 효소를 활성화해 간을 비롯한 생체 각 조직에서 콜레스테롤 및 지질 항상성 조절과 선천적 면역반응 항진에 관여하는 핵심 인자다.

연구팀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에서 성숙한 조절 단백질이 염증 유발 전사인자로서의 활성을 보여줬으며, 이때 단백질이 혈액으로 분비돼 진단 표적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연구팀은 코로나19 감염환자 혈액으로부터 조절 단백질의 활성화 수준을 모니터링 했고 염증성 사이토카인 방출 및 혈관 파괴에 관련돼 있는 증거를 확인했다.

연구책임자 서영교 박사는 “이번 성과는 코로나19로 인한 급성 폐손상 등을 진단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표적으로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며 “해당 인자는 효율적 염증 치료제뿐만 아니라 계절 급성 감염증 질환, 노인성 대사 불균형 관련 질환 등의 치료제 개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