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대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소장 김상욱)가 발간하는 ‘대학교양교육연구’가 교양교육 전문 학술지로는 이례적으로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에 선정돼 그동안 연구 성과를 과시했다.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는 지난 5월 ‘KCI 학술지 신규평가’ 접수부터 약 6개월에 걸친 체계·정성평가를 통과에 노력을 기울여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됐다.
교양교육 전문 학술지 ‘대학교양교육연구’는 국내외 교양교육에 관한 이론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제반 연구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특히 제4권 제2호(통권 제7호)는 배재대가 교양교육의 주축으로 내세운 ‘배재안항(雁行)교육’과 ‘학생동반성장’을 주제로 하는 기획논문과 일반논문 분야를 나눠 교양교육 분야의 질적 연구를 강화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 평강에선 특히 전국 주요 대학 중 최초로 교양교육 분야 전문 학술지를 발간하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는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교양교육의 실제 사례 △학생 성장 △유학생 교양교육에 대한 연구배경을 삼고 있는 점 △교양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법과 교육 자료 제공 △대학 교양교육을 위한 의미 있는 학문분야 개척 등이 정성평가에서 긍정적인 면을 보였다.
김상욱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소장은 “교양교육과 종사자는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교양을 갖춘 인재양성으로 시대의 소명을 다 해야한다”라며 “교양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이론과 실천에 대한 연구로 ‘대학교양교육연구’가 구심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교양교육 전문 학술지 ‘대학교양교육연구’는 4월과 10월 연 2회 발간되며 게재된 논문은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https://jlaeri.pcu.ac.kr/)에서 원문검색을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