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 ‘2020학년도 대학원 우수연구실’ 선정
한국기술교육대 ‘2020학년도 대학원 우수연구실’ 선정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11.13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천공학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그린에너지’ 등 5개 우수 연구실 선정
선정된 5개 연구실 1년간 논문40건, 학술발포 65건, 특허출원 71건 등 실적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는 실천공학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2020학년도 대학원 우수연구실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이중 5개 연구실을 우수연구실로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대학원 우수연구실 경진대회 시상식
대학원 우수연구실 경진대회 시상식

금년 경진대회에서는 최우수상에 ▲그린에너지 연구실(지도교수 노대석), 우수상 2개 연구실에 ▲Smart CPS 연구실(지도교수 김원태), ▲Computer Vision and 3D Video Processing 연구실(지도교수 최강선), 장려상 2개 연구실에 ▲Interaction 연구실(지도교수 김상연), ▲전지 및 전기화학 연구실(지도교수 정용주)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그린에너지 연구실은 ‘그린에너지전원(태양광, 풍력, 2차전지 등)의 배전계통 연계특성에 대한 해석 및 운용’에 관한 연구와 ‘스마트그리드(Smart Grid)’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한전기학회 스마트에너지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Smart CPS 연구실은 ‘인공지능 기반 자율형 CPS, 디지털 트윈 및 초저지연 통신 기술’ 연구를, ▲Computer Vision and 3D Video Processing 연구실은 ‘컴퓨터비전 및 영상처리와 자율주행을 위한 컴퓨터 비전 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장려상을 수상한 ▲Interaction 연구실은 ‘가상현실 및 신물질 기반 햅틱 엑츄에이터와 센서’ 연구를, ▲전지 및 전기화학 연구실은 ‘고에너지밀도 리튬-설퍼전지의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를 수행중이다.

‘대학원 우수연구실 경진대회’는 대학 내 연구 분위기를 확산하고 대학원생들의 연구 성과 공유를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에 선정된 5개의 우수 연구실은 최근 1년간 논문게재 40건, 학술발표 65건, 특허출원 71건 등의 우수한 실적을 냈다.

김상섭 대학원장은 “우수연구실 경진대회를 통해 대학원생들에게는 우수 연구 활성화 기여 및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대학 내 학부생에게는 대학원 진학의 꿈을 갖고 우수한 연구실에 들어가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은 11월 19일까지 2021학년도 전기 대학원생(총 242명)을 모집 중이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s://www.koreatech.ac.kr/grd.do) 및 문의전화 041-560-1220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