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행정수도 완성 촉구 건의문' 채택
천안시의회, '행정수도 완성 촉구 건의문' 채택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11.20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의회(의장 황천순)는 20일 제238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행정수도 완성 촉구를 위한 건의문'을 채택했다.

행정수도 완성 촉구 건의문 채택
행정수도 완성 촉구 건의문 채택

황천순 의장은 “진정한 자치분권과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오늘 채택한 건의문은 정부 관계 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안시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대한민국 국토의 10% 남짓한 수도권에 대한민국 인구 절반 이상이 모여 있는 지금의 현실은 국가 발전의 숨통을 조이며 많은 사회적 문제를 양산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수도권 인구과밀로 발생하는 부동산, 교통, 공해 문제 등 비경제적 · 비능률적인 수많은 문제의 해답은 행정수도의 완성뿐임"을 강조했다.

행정수도 완성 촉구를 위한 건의문 '전문'

대한민국 국토의 10% 남짓한 수도권에 대한민국 인구 절반 이상이 모여 있는 지금의 현실은 국가 발전의 숨통을 조이며 많은 사회적 문제를 양산하고 있다.

수도권 인구과밀로 발생하는 부동산, 교통, 공해 문제 등 비경제적 · 비능률적인 수많은 문제의 해답은 행정수도의 완성뿐이다.

특정 계층의 이익이나 지역 간, 사회집단 상호 이해득실을 넘어서서 넓은 시야와 긴 안목을 가지고 더 큰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생각하며 행정수도 완성을 이뤄내야 한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청와대, 모든 정부 부처의 세종시 이전 등으로 대표되는 행정수도 완성은 국가균형발전, 지역혁신성장을 통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힐 대전환점이 될 것이며, 자치분권강화와 국가균형발전의 실현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요구이고, 현 세대가 풀어야 할 과제이다.

이에 천안시의회는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이끌 해법이 행정수도 완성임을 분명히 밝히며, 다음과 같이 촉구 건의한다.

하나. 국회는 정파적 명분을 초월해서 오직 대한민국의 미래만을 생각하여 행정수도 완성에 역량을 모아줄 것을 건의한다.

하나. 국회는 여야 초당적 협력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국회 개헌특위를 구성하여 즉각 행정수도 완성과 지방분권 강화 논의에 착수할 것을 촉구한다.

하나. 국회는 행정수도완성 실무논의기구로서 여·야·정부·지방정부를 주축으로 하는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절차를 즉각 실행하라.

2020년 11월 20일

천안시의회 의원 일동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