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조진균 교수, ‘2020 설비신기술대회’ 우수상
한밭대 조진균 교수, ‘2020 설비신기술대회’ 우수상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12.02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러스 감염방지 위한 음압병실 공조시스템 개발 및 설계기술’ 발표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설비공학과 조진균 교수가 지난 25일 한국설비기술협회가 주최한 ‘2020 설비신기술대회’에서 ‘바이러스 감염방지를 위한 음압병실 공조시스템 개발 및 설계기술’로 우수상(회장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조진균 교수
조진균 교수

조 교수는 이번 설비신기술에서 수치해석 시뮬레이션 분석과 full-scale 현장측정을 통한 정량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공기감염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음압병실의 최적 공조시스템을 개발했다.

핵심기술로 배기구 위치를 환자의 머리 쪽으로 이동해 실내기류를 의료진에서 환자 방향으로 유도, 효율적으로 오염물 배출하여 환자로부터 전파되는 병원균으로부터 의료진을 보호한다.

또한 반도체 시설의 클린룸 공조방식을 응용해 병실 내 공기를 급속히 고도의 청정도로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이 기술을 적용한 현장에서의 육불화황(SF6) 추적가스 측정 결과, 의료진 호흡 위치에서 매우 낮은 농도분포를 확인했다.

한밭대학교 조진균 교수가 ‘2020 설비신기술대회’에서 우수상(회장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
한밭대학교 조진균 교수가 ‘2020 설비신기술대회’에서 우수상(회장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

한편 한국설비기술협회(국토교통부 후원)는 설비산업계의 신기술 개발을 촉진하여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2012년부터 설비신기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9회째를 맞고 있다.

이 날 행사에서는 총 6개 기술이 수상작으로 선정됐으며, 대림산업, 경동나비엔 등 산업계에서 5편, 학계에서는 한밭대가 유일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