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추천 자치경찰위원 후보, 전면 철회 가능성
대전시의회 추천 자치경찰위원 후보, 전면 철회 가능성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1.03.0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장단, 친인척 및 국회의원 선거캠프 출신 등 2명 추천
부실검증, 적절성 논란에 자진사퇴 압박 거세질 듯
지난달 25일 대전시의회 지방자치연구회가 시의회에서 ‘자치경찰제의 이해’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대전시의회)
지난달 25일 대전시의회 지방자치연구회가 시의회에서 ‘자치경찰제의 이해’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가 추천한 대전자치경찰위원회 위원 후보자 2명이 전면 교체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추천인의 친인척과 과거 국회의원 선거캠프에 몸담았던 인물이 의회 몫으로 추천되면서 적절성 논란과 정치권 개입 우려 등 잡음이 터지고 있어서다.

이중 1명은 자진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져 의회의 인사 추천안이 결국 원점으로 되돌아갈 것이란 관측이 의회 안팎에서 제기된다.

2일 의회에 따르면 권중순 의장 등 의장단은 지난달 대전자치경찰위원회 위원으로 경찰 및 변호사 출신 등 2명을 대전시에 추천했다.

그러나 의회 내부에서는 의장단이 이들을 추천한 것에 대해 정교하지 못한 선택이었다는 혹평이 나온다.

경찰 출신 A씨는 과거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국회의원 선거 캠프에서 주요 보직을 맡아 당선에 일조한 인물이다. 정치 성향을 떠나 자치경찰위원 후보자로 여야 모두 논란될 인물을 추천했다는 지적이다.

또한 변호사 B씨는 권 의장과 친인척 관계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진사퇴 압박 등 후폭풍이 거셌던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B씨는 최근 자진사퇴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시의원들은 사실상 '추천 철회'로 의견이 모아졌으나 의장단은 인사 추천을 철회할지 여부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시의원은 “추천된 인사들이 자치경찰위원 부적합 요건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이런저런 논란에 휘말리는 것은 자치경잘제 도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시민들을 위한 순수한 대전자치경찰제 운영을 위해 의장단 측에 후보자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

경찰권 일부가 지방자치단체에 부여되는 대전자치경찰제는 4월 중 시범운영을 앞두고 7월 전면 시행을 예고하고 있다. 대전자치경찰위원회는 총 7명으로 구성되며 자치경찰의 전체 사무규칙을 제정하거나 개정 폐지권 등 막강한 권한을 갖는다.

이들의 인사 추천이 철회될 경우 의장단은 새로운 추천 인사를 물색해야 된다. 시는 오는 16일까지 각 기관별 추천인사를 받고 자치경찰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게다가 이번 인사 추천 과정에서 의장단의 부실한 인사검증이었다는 비판의 화살을 피하긴 어려워 보인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