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대병원,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이상 無’
세종충남대병원,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이상 無’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3.03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예방접종 전 과정 모의훈련 실시, 673명 투약 예정

“사전 등록을 마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자들은 차례대로 문진표를 작성해 주세요. 의료진분들은 응급상황을 대비해 주세요.”

세종충남대학교병원(원장 나용길)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앞두고 전 과정을 실제 상황처럼 점검했다.

백신 예방접종 모의훈련 모습
백신 예방접종 모의훈련 모습

세종충남대병원은 3일 이재환 진료처장, 이신숙 간호부장, 유미선 약제부장 등 백신 접종과 관련한 각 부서 책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모의훈련은 코로나19 예방접종과 관련해 신속, 정확한 대응으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절차상 문제점을 파악하는 동시에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개선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백신 인수인계를 시작으로 불출, 대상자 체크, 문진표 작성, 체온 측정, 예진, 투약, 이상반응 모니터링, 퇴실, 관리시스템 전산 등록 등 접종 매뉴얼에 따른 단계별 모든 과정을 철저하게 확인했다.

예진 시에는 투약 대상자의 몸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하고 이상반응 징후 등에 대한 설명과 투약 이후 주의 사항을 당부했다.

특히 화이자 백신은 희석 과정에서 약병인 바이알(Vial)을 흔들 경우 mRNA를 감싸 보호하고 있는 지질나노입자(LNP)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뒤집어 희석하고, 희석된 백신은 6시간 이내에 투여해야 하는 등 취급 시 주의해야 할 사항도 실제 상황처럼 확인했다.

접종이 완료된 후에는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를 대비한 후송체계 절차와 동선도 점검했다.

세종충남대병원의 예방접종 대상자는 백신 접종에 동의한 필수인력과 추가인력, 파견인력 등 코로나19 대응 접점부서 인력 673명에 달한다.

접종 백신은 코백스퍼실리티를 통해 입고된 화이자 백신이다.

백신 입고 상황에 따라 일정은 다소 유동적일 수 있지만 현재 계획으로는 오는 3월 9일(화)~12일(금), 3월 30일(화)~4월 2일(금) 등 1차와 2차로 나눠 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백신 입고 상황에 따라 일정은 다소 유동적일 수 있다.

나용길 원장은 “국민 건강과 직결된 일인 만큼 각별한 대비와 준비를 통해 안전하고 신속한 접종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조속히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코로나19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