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김종성 교수, 생활어류도감 ‘물고기, 자연, 그리고 나’ 출판
충남대병원 김종성 교수, 생활어류도감 ‘물고기, 자연, 그리고 나’ 출판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3.23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병원 김종성 교수
충남대병원 김종성 교수

충남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가 최근 생활어류도감 ‘물고기, 자연, 그리고 나’를 출간했다.

물고기들의 사진·학명과 함께 학술적 계통을 분류하고 ‘자산어보’ 원문 내용과 현대의학의 내용을 접목했다.

일반적인 어류도감류의 도서와는 달리 수산자원의 성분 함량에 대한 과학적 기술통계 분석을 적용하는 등 어류의 의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 최초의 책이다.

물고기가 현대인의 건강과 관련하여 어떤 도움을 주는지를 의사가 알려주는 내용을 담았다.

김 교수는 “이번 책에 담긴 어류들은 지난 20여 년간 담수 및 해수의 아름다운 자연에서 직접 만난 물고기들”이라며 “1814년에 손암(巽庵) 정약전 선생께서 ‘자산어보’를 남기시면서 후세의 선비가 치병(治病)을 위해 그 내용을 보완해 달라고 당부하신 말씀을 따른 것”이라며 “가능한 희귀 어종을 배제하고, 현대인이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어종을 선별하여 수록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책은 충남대 우수도서 출판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독자들이 자연을 보호하는 마음을 갖게 하고자, 물고기 생태 부분에 산란기, 금어기, 포획 금지 기준, 천연기념물 지정, 생태교란종 지정에 관한 법률 내용이 포함되었고, 독자들이 책을 읽는데 지루하지 않도록 물고기 채집과 관련한 에피소드들이 포함돼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