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최첨단 하이브리드 수술실 개소
건양대병원, 최첨단 하이브리드 수술실 개소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3.3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첨단 혈관조영장치 도입
수술시간 단축, 수술의 정확성 및 환자 안전 극대화

건양대병원(의료원장 최원준)이 뇌혈관질환에 대한 시술과 수술이 동시에 가능한 하이브리드(Hybrid) 수술실을 개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30일 밝혔다.

하이브리드 수술실에서 이철영 교수가 뇌혈관중재술을 하는 모습
하이브리드 수술실에서 이철영 교수가 뇌혈관중재술을 하는 모습

하이브리드 수술실은 뇌혈관 내 중재적 시술과 외과적 수술이 모두 가능한 시스템으로, 최첨단 혈관조영장치를 이용해 주요 혈관질환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치료하는 곳이다.

건양대병원은 뇌동맥류, 뇌졸중 등 뇌혈관 분야 치료에 하이브리드 수술실을 적용해 급증하는 뇌혈관질환에 대한 통합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뇌혈관 치료를 시행할 계획이다.

뇌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되는 질환을 치료할 때 적용하는 시술과 수술은 이미 표준화되어 있다. 최근에는 최소 침습 방법인 혈관 내 치료 시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지만, 미세하고 위험한 부위인 만큼 외과적 수술이 더 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또한 상황에 따라서 각각의 방법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뇌 질환이 있고, 이러한 경우에 시술과 수술이 동반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하이브리드 수술실에서는 시술, 수술의 장점을 결합해 이런 문제를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응급환자가 도착하면 한 장소에서 혈관 조영 검사와 뇌혈관 내 시술 그리고 수술을 동시에 진행한다. 하이브리드 수술실은 정확한 진단을 위한 혈관조영장비와 이를 이용한 혈관 내 치료 및 수술, 치료 후 상태 확인을 위한 영상촬영이 원스톱으로 이뤄진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건양대병원은 하이브리드 수술실을 구축하면서 최첨단 사양의 혈관조영장치를 도입하여 혈관 상태를 최고 품질 화면으로 실시간 확인하며, 더욱 선명한 3차원 고화질로 수술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높여서 진단 및 치료의 질을 향상시킨다. 또 방사선 피폭량도 기존 보유 장비보다 큰 폭으로 감소해 환자의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신경외과 이철영 교수는 “하이브리드 수술실에서는 두 가지 수술을 동시에 시행할 수 있어 시간을 단축하고 환자의 안전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다학제 진료 시스템과 첨단 의료장비를 통해 환자에게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