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안과 김정열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충남대병원 안과 김정열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3.3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학교병원 안과(과장 조영준) 김정열 교수팀(건양대학교병원 이민우 교수)은 당뇨망막병증이 관찰되지 않는 당뇨 환자에서 빛간섭단층촬영을 이용한 망막 시신경섬유층 두께와 당뇨 유병기간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Nature의 자매지인 『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안과 김정열 교수
안과 김정열 교수

망막 시신경섬유층은 망막의 10개층 중 하나로 신경절세포의 축삭돌기로 구성되어 있는 중요한 구조이며 녹내장, 당뇨, 고혈압 등에 의하여 손상 받을 수 있다. 신경섬유층의 손상은 그 두께가 얇아짐으로 나타나며 이를 빛간섭단층촬영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전까지 당뇨망막병증이 관찰되지 않는 당뇨 환자에서 망막 시신경섬유층의 손상에 대한 연구가 발표된 적은 있으나, 당뇨 유병 기간이 시신경섬유층 손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었다.

연구팀은 빛간섭단층촬영기를 이용하여 정상 당뇨 유병 기간이 10년 이하인 군, 유병 기간이 10년 이상인 군의 시신경섬유층 두께를 측정하였으며, 유병 기간이 10년 이상인 군의 시신경섬유층 두께의 감소 속도가 더 빠름을 확인하였다. 또한 약 3개월 동안의 혈당 상태를 반영하는 당화혈색소 수치가 시신경섬유층 감소 속도와 연관 있음을 밝혀냈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하여 망막의 시신경섬유층은 당뇨 유병 기간이 길수

록 손상이 가속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당뇨 환자에서 혈당 조절이 시신경섬유층 손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고, 당뇨 환자에서 망막 및 녹내장 등에 의한 시신경섬유층 손상 분석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를 제시하여, 당뇨 환자의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중요한 역할로 기대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