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외과 김석환 교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충남대병원 외과 김석환 교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3.3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학교병원 외과(과장 김제룡) 김석환 교수는 간세포암을 동반한 간경화환자에서 생체간이식 수술 후 암의 재발을 예측하는 채점 시스템 (SNAPP score)을 개발하여 국제저명 학술지인 『American Journal of Transplantation』최근호에 게재됐다.

외과 김석환 교수
외과 김석환 교수

간암 환자의 치료는 수술적 절제(Hepatectomy) 뿐 아니라, 고주파소작술 (Radiofrequency ablation), 경동맥색전술(Transarterial chemoembolization)이 널리 알려진 방법이다. 하지만 간경화가 진행된 경우 암이 발생하더라도 위의 방법들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간경화 및 간암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간이식 수술이 최근 각광받고 있다.

간세포암 환자의 간이식 후 가장 큰 문제점은 암의 재발이다. 이식환자의 경우 일생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기 때문에 재발할 경우 전신 전이로의 진행이 매우 빠르다.

김석환 교수는 수술 전 혈액검사를 통한 암표지자 수치와 간CT, PET/CT 결과를 바탕으로 간이식 후 암의 재발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채점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적용하면 기존에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던 Milan 기준(criteria) 보다 더 많은 환자에게 생존의 기회를 제공하면서도 재발률은 훨씬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를 통해 의료진의 간세포암을 동반한 간경화 환자의 치료방법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김석환 교수는 이 연구를 통해 국제 학술대회 두 곳 『Asian Transplantation Week, HBP Surgery Week』에서 Best abstract award 및 Best oral presentation을 수상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