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훈 충남도의원, "일제강점기 시절 읍·면장 사진 철거해야"
최훈 충남도의원, "일제강점기 시절 읍·면장 사진 철거해야"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04.1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시 읍면장, 민족수탈 수단으로 활용돼...일재 잔재 청산 의지 보여야"

충남도의회 친일잔재청산 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훈 의원(공주2·더불어민주당)은 13일 제328회 임시회 5차 본회의에서 일재 잔재 청산 의지와 관심을 촉구했다.

최훈 의원
최훈 의원

최 의원은 이날 5분발언을 통해 “올해로 3.1운동 102주년을 맞았지만 여전히 일제강점기 시절 읍·면장의 사진이 관공서 내 액자에 담겨 있다”며 ”부여 29명, 당진 26명, 서천 15명 등 전체 114명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그는 ”다행히 많은 지자체에서 광복 이전 사진은 철거했지만 아직도 일부 시·군에서는 특정인사가 친일인물로 공식 확정되지 않았다는 이유 등으로 사진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일제강점기 시절 면장의 주요 역할은 주민들을 감시·통제하고 일본제국주의 식민정책을 전파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었고 강제공출, 전쟁에 동원하기 위한 지원병 및 위안부 모집 등 민족을 수탈했다는 것.

이어 “일제가 임명한 사람들의 사진이 액자에 담겨있는 것은 다른 의미로 그 시절 인물을 존중하는 것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친일청산을 위한 의지가 우리 지역에서 부족한 것은 아닌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미래세대를 위한 올바른 역사교육과 독립유공자에 대한 예우도 함께 주문했다.

최 의원은 “도민 모두 순국선열을 기억하고 제대로 된 친일잔재 청산이 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