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연, IEA ‘태양광 모듈 보고서’ 번역서 발간
에너지연, IEA ‘태양광 모듈 보고서’ 번역서 발간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6.16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모듈의 불량에 대한 검토' 보고서 표지
'태양광 모듈의 불량에 대한 검토' 보고서 표지

그동안 태양광모듈 불량이라는 특정 주제에 대한 한글 연구논문을 다수 있었지만, 체계적으로 기술한 자료는 없었다. 이에 국내 기술 인력과 연구자들은 물론 일반인·학생들이 참고할 수 있는 최고 권위의 태양광 모듈 보고서가 번역·발간됐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발간한 태양광 모듈 관련 보고서 2편을 한글로 번역해 국제에너지기구 태양광발전 협력사업(IEA PVPS) 홈페이지에 공식 게재했다고 16일 밝혔다.

첫 번째 보고서 ‘태양광모듈 불량에 대한 검토(Review of Failures of Photovoltaic Modules; 총 136쪽)’는 태양광모듈에 관심을 가진 일반인과 현장 기술인력 및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모듈 불량에 관한 체계적이고 교과서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두 번째 보고서 ‘현장설치 태양광모듈 불량의 평가(Assessment of Photovoltaic Module Failures in the Field; 총 120쪽)’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현장에 설치된 태양광모듈에서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불량 요인별로 그에 따른 출력손실과 그 예측 방법을 소개한다.

해당 번역서는 IEA-PVPS 홈페이지의 보고서 페이지 하단에서 Korean Version of the Report를 클릭해 관심이 있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이번 번역을 주도한 태양광연구단 명예연구원 윤경훈 박사는 “이 보고서들은 태양광시스템의 성능과 신뢰성 분야인 Task 13 참여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라며 “이번 번역서로 국내 관련 연구자들과 현장 전문 인력들이 도움을 받고, 향후 신뢰성 높은 태양광 모듈의 보급 확대를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생에너지연구소 곽지혜 소장은 “IEA 등과의 국제협력과 함께 발간문서들의 번역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국내 관련 전문가 및 사용자들에게 보급함으로써 태양광 기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에 기여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