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ScienceON서 기계학습데이터 활용 서비스 개시
KISTI, ScienceON서 기계학습데이터 활용 서비스 개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1.03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문 QA 데이터를 활용한 질의응답 서비스 화면
논문 QA 데이터를 활용한 질의응답 서비스 화면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ScienceON을 통해 기계학습데이터 활용 서비스를 개시한다.

데이터와 AI가 글로벌 경제의 핵심으로 전망되며 많은 연구 분야에서 AI가 적극 활용되고 있으나, AI가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즉 기계학습데이터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KISTI는 기계학습데이터 구축 사업을 전개하여, 과학기술 분야 국내논문 및 국가R&D연구보고서를 토대로 AI를 위한 데이터셋 5종 425만 건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또 KISTI는 이렇게 구축한 데이터셋을 이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ScienceON의 기존 학술정보 서비스에 기계학습데이터 4종(논문 전문 텍스트, 보고서 표/그림, 논문 QA, 논문 문장 의미태깅)을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 외에도 요약 정보를 PDF 원문에 표시하여 제공함으로써 PDF 원문 가독성을 높였으며, 특정 참고문헌이 인용된 문장도 논문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KISTI 융합서비스센터 이석형 센터장은 “연말까지 AI 데이터셋을 활용하여 AI가 자동으로 논문을 요약하는 서비스를 정식 오픈할 계획”이라며 “ScienceON을 통해 연구자의 다양한 연구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데이터 확충과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헀다.

한편 KISTI는 대내외 기능·데이터의 연계·융합과 AI와 같은 최신 기술 적용 등을 통해 ScienceON을 지능형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통합서비스 플랫폼으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