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에 충청권 광역철도도 '삐걱'... 민선 7기 대전시 무능논란 재점화
트램에 충청권 광역철도도 '삐걱'... 민선 7기 대전시 무능논란 재점화
  • 성희제 기자
  • 승인 2022.06.23 15: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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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장직 인수위, 광역철도 1단계 사업 기간 연장 및 예산 증가 가능성 확인
도시철도 트램 예산 증가 및 사업지연 논란 속 행정 난맥상 우려 목소리 증폭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 개요.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 개요.

[충청뉴스 성희제 기자] 대전시의 교통정책 관련 난맥상이 ‘또 다시’ 드러났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이어,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마저 예산, 착공·준공 시기상 문제점이 불거지며, 민선 7기 대전시 행정의 ‘무능’논란이 다시 거세질 전망이다.

23일 민선8기 대전시장직 인수위원회에 따르면,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 35.4㎞) 사업의 지연 가능성이 확인됐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지난 2015년 11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후 현재 국가철도공단에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 중인데, 예산 증가 및 착공 및 완공지연 가능성이 제기된 것이다.

민선7기 대전시의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 추진을 둘러싼 난맥상은 최근 감사원의 재정 지출·사업 관리제도 운영실태에 대한 기재부 감사를 통해 불거졌다.

감사 결과 ▲예타 통과 당시와 달리 대체 교통수단 건설사업 (트램)이 추진되고 ▲서대전역4-가수원4 등 일부 중복구간이 발생해 ▲교통수요 분석을 포함한 수요예측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기재부로 통보된 것이다.

광역철도 1단계 사업에 대한 전반적 검토가 진행되며 예산의 대폭 증가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인수위측의 의견이다.

실제 감사원 의견에 따라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에 대한 수요예측 재조사가 실시될 경우 약 9개월 가량의 시간이 추가돼 착공 시기가 당초 2022년 하반기에서 2023년 하반기로 1년 가량 연기될 수 밖에 없다.

또 이와 맞물려 도시철도 1호선 환승역인 용두역 건설사업의 착공 역시 1년 가량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인수위는 대전-옥천 광역철도도 2021년 10월 기본계획 고시 당시 총사업비가 490억 원으로 타당성조사 없이 4월부터 국가철도공단에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한 상태이지만, 설계과정에서 총사업비가 500억 원을 넘을 경우 타당성재조사 요건에 해당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재조사에 들어가면 또 1년 이상 시간이 걸려 당초 2026년으로 계획된 준공시기도 변동될 가능성이 생겼다.

이현 인수위원장은 “대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사업들이 줄줄이 지연될 가능성이 커져 우려가 크다”며 “적극적인 대책 마련과 꼼꼼한 사업 추진을 통해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앞서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기본설계 결과 총 사업비는 2020년 기본계획 수립 당시 국토교통부에서 승인된 7492억원에서 7345억원이 증액된 1조 4837억 원으로 조정됐다고 밝혀 논란을 일으켰다.

이와 함께 시는 총 사업비가 크게 늘어 행정절차 추가돼 트램 개통 시점도 당초 2027년에서 2028년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지역 일각에서는 민선 7기 대전시의 도시철도 건설 추진상 난맥상으로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의 공약인 도시철도 3, 4, 5호선 추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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