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음'에 매몰된 대중의 모습 그린 애니메이션 '스웜' 호평 받아
한남대학교(총장 김형태)는 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박사과정에 재학중인 임효영 학생이 ‘제 46회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에서 애니메이션 스웜(swarm)으로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한다고 17일 밝혔다.

애니메이션 스웜(swarm)은 군중들과 학자, 상인, 왕, 그리고 왕의 실체를 알게 해주는 매개체역할을 하는 파리를 등장시켜 대중에 대한 성향을 상징과 암시를 매개로 하는 알레고리적 표현으로 이야기하고자 한 작품이다.
작품에서 축제의 사람들은 동일한 문양의 가면으로 그들의 진실 된 표정을 가린 채 축제를 즐기고 있는데 하나같이 남녀노소만 구별되는 동일한 디자인의 옷과 장신구를 착용한 그들의 모습으로 ‘같음’과 ‘아름다움’을 모르는 대중의 모습을 투영하려 했으며 그들이 추종하는 왕의 존재는 대중이 바라는 최고 모습으로서의 허상이다.
여기서 나오는 파리는 대중이 경배하는 ‘유행’이라는 왕이 허상에 불과 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매개체로 청각적으로 'swarm'에 대한 메타포적인 역할을 한다.
한편 올 해로 46회가 된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는 대한민국 디자인 산업을 이끌어 나갈 우수한 신인 디자이너들의 등용문으로써, 생활환경과 미래를 결정하는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널리 확산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전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