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웅 서천군수, 갯벌보전본부 유치 '총력전'
김기웅 서천군수, 갯벌보전본부 유치 '총력전'
  • 조홍기 기자
  • 승인 2022.09.29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국회 방문... 홍문표, 어기구, 장동혁 의원 찾아 정치권 협조 적극 요청
김 군수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서천 유치는 전 군민의 염원과 희망"

[충청뉴스 서천 = 조홍기 기자] 서천군이 지난 28일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를 포함해 2023년 국비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국회를 방문해 정치권의 협조를 적극 요청했다.

이날 김기웅 군수는 홍문표·어기구 농해수위 의원, 장동혁 지역구 의원 등을 차례로 면담해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를 서천에 반드시 유치돼야 한다고 당위성을 강하게 피력했다.

해양수산부는 한국의 갯벌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9월 30일까지 갯벌 보전본부 유치 사업계획서를 접수하고 10월에 발표심사와 현지 심사를 거쳐 보전본부 건립지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김기웅 군수는 이날 장동혁 의원을 만나 갯벌보전본부 유치 등 군정 현안 해결을 위한 예산 확보도 적극 요청했다.
김기웅 군수는 이날 장동혁 의원을 만나 갯벌보전본부 유치 등 군정 현안 해결을 위한 예산 확보도 적극 요청했다.

김 군수는 갯벌 보전본부 유치와 관련해 서천 갯벌은 전 세계 9대 철새 이동경로 및 핵심 3대 경로 중 하나인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 경로상의 주요 중간 기착지로, 멸종 위기에 처한 철새와 물새 23종이 찾는 대체 불가능한 서식지임을 재차 강조했다.

또한, 국내 최고 생태 전문기관인 국립생태원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자리하고 있고, 향후 갯벌 유산구역의 확대를 감안하면 충남 서천이 서해안 갯벌의 중간 지점에 있어 등재 유산의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보전·관리와 유산관광 활성화를 총괄할 ‘최적지’라는 장점을 부각했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의 서천 유치는 전 군민의 염원과 희망”이며, “정치권과 적극 협력하여 서천군에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를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군수는 이날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 이외에 군정 주요 현안 해결의 추진 동력이 될 2023년 국가 예산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였다.

군의 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르는 △해양생물 수장연구동 건립 설계비 반영(22억) △해양바이오 인증지원센터 건립 설계비 반영(7억) △보안산업 지원센터 설계비 반영(5억) 등 사업의 필요성과 국비 지원의 당위성을 설명하며 내년 국가 예산에 필수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했다.

김기웅 군수는 “내년 서천군 주요 현안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금이 매우 중요한 시기다”며, “해양바이오 분야 산업경쟁력 강화와 국내 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해 현안사업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동원해 확보할 것이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