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교원 전문성 함양의 화수분 ‘현장연구회’
세종시 교원 전문성 함양의 화수분 ‘현장연구회’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3.04.2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교육원, 2023년 현장연구회 구성‧운영
정책‧실천연구회 83팀 총 1,001명…현장 중심 자율 연구 문화 확산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은 2023년 현장연구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

지난 26일 세종교육원 대강당에서 ‘2023 현장연구회’ 설명회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 26일 세종교육원 대강당에서 ‘2023 현장연구회’ 설명회가 진행되고 있다.

현장연구회는 자율성과 동료성에 기반한 학습 공동체로, 현장의 교원들이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자율적으로 과제를 선정‧운영하고, 우수한 사례를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올해 현장연구회는 세종시교육청 각 부서에서 제안한 지정 과제를 수행하는 정책연구회 15팀(157명)과 현장 교원이 선정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실천연구회 68팀(844명)으로, 총 83팀(1,001명)이 구성됐다.

특히, 현장연구회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교원의 수가 세종시교육청 전체 교원의 20% 정도에 달한다.

또한, 신구세대를 아우르는 교육 공동체 문화를 만들기 위하여 퇴직한 교원도 자문 역할로 참여했다.

세종교육원은 현장연구회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계획 수립에서부터 운영, 결과 및 나눔까지 단계별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한, 상설소통방(SNS)을 개설하여 현장연구회 운영의 어려움에 대해 신속히 지원방안을 제시하고, 실천 모범사례도 지속해서 공유‧확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연구회 운영 과정에 밀착하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대학교수, 우수연구회 교원, 퇴직 교원으로 구성된 상담단체도 운영한다.

신명희 세종교육원장은 “교원들이 동료들과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것을 보며, 세종교육공동체로서 큰 자부심을 느낀다”라며,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위한 현장의 아이디어가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교육원은 지난 26일에 세종교육원 대강당에서 ‘2023 현장연구회’ 운영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150여 명의 현장 교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3 현장연구회’ 행정 안내, ‘21-’22년도 우수 운영 사례 나눔,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