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김상연 교수, ‘IEEE NEMS’ 초청 강연
한기대 김상연 교수, ‘IEEE NEMS’ 초청 강연
  • 박동혁 기자
  • 승인 2023.05.20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이하 한기대)는 김상연 교수(컴퓨터공학부)가 나노/마이크로 공학 분야 프리미엄 학술대회인 ‘국제 초미세공학 및 분자 시스템 학술대회(IEEE NEMS)’에서 초청 강연을 했다고 20일 밝혔다.

김상연 교수 강의 진행 장면/한기대 제공

올해로 18회를 맞은 IEEE NEMS 학회는 알트소프트, 하이델베르그 인스트루먼트 등에서 후원해 지난 14~17일 제주시에서 개최했다.

이번 학회에서는 스위스 취리히연방공과대, 미시건대, 카네기멜론대, 동경대, 존스홉킨스대 등의 세계적인 석학들이 참가해 자신들의 연구를 발표했다.

김상연 교수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양한 물체들을 조작할 때 실제 환경에서 물체를 만지는 것과 같은 느낌을 전달해주는 연구에 대해 초청 강연을 수행했다.

특히 크기가 작고 가벼우며 유연한 촉각 모듈 연구와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응용연구도 소개했다.

한편 김상연 교수 연구팀은 지난번 IEEE에서 주관한 세계 최고의 학술대회인 IEEE World haptic conference에서 최우수 시연상을 수상, 2022년 미국컴퓨터학회(ACM)에서 주관하는 가상현실 분야 최고의 학술대회 중 하나인 ACM VRST에서 최우수 시연상을 수상하는 등 뛰어난 업적을 달성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