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해외대학원에 재학 중인 한인 학생들과 교수가 직접 유학 생활 정보를 공유하는 '코센세미나 2023 슬기로운 유학 가이드 1차' 미국 편을 오는 18일부터 3일 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노스웨스턴대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이학래 연사의 ‘미국대학원 지원 : 합격 후에 비로소 보이는 것들’을 주제로 미국 대학원에 지원하고 합격하는 노하우를 소개한다. 이어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이하 MIT)에서 강화학습을 활용한 교통시스템을 연구하는 조정훈 연사가 ‘미국 대학원 유학 : 새로운 시작을 위한 준비’라는 주제로 MIT 박사과정에 입학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 점에 대해 공유한다.
또 퍼듀대학교 박사과정 최현수 연사가 ‘베짱이의 미국 유학기’라는 주제로 뉴욕 주립대에서 학사 학위를 받고 바로 박사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었던 미국의 대학원 문화를 전하며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에서 박사과정 중인 이혁수 연사가 한국 토박이가 영어를 극복하고 미국으로 유학을 가게 된 계기를 퍼듀대학교 김윤환 교수가 유학 생활 노하우를 공유한다.
KISTI 윤정선 책임연구원은 “유학을 준비하는 많은 학생이 현지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며, 유학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이러한 기회를 통해 한인 연구자들 간 지속적인 협력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온라인(Zoom)으로 진행되며, KOSEN 회원가입 후 신청할 수 있다. 슬기로운 유학가이드 2차는 유럽/아시아(영국, 네덜란드, 중국, 일본, 싱가포르)편으로 8월 중에 진행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