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방경찰청 (청장 이상원)은 오는 22일 10시 태국 제2지방경찰청 대표단(빤야 마멘 청장 등 9명)이 대전 ·태국·촌부리 등 지역의 양 청간 치안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자 대전지방경찰청을 방문하여 6층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하였다.
▲ 태국 제2지방경찰청 대전경찰청 방문
양측은 양국간 인적, 물적 교류 증가에 따른 국제성 범죄에 공동 대응하기위한 양 기관간 협력관계 강화 및 재외국민 · 관광객 보호 역량 강화를 위한 치안협력 필요성에 상호 공감하였으며, 이와 관련, 태국 제2지방경찰청에서는 관할 내 파타야 경찰서장을 특별히 대동하여, 대전경찰청과 상호 협력하여 관광객보호를 공고히 할 예정이며 우리의 사이버테러대응역량과 같이 우수한 치안역량의 상호 교류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 태국 제2지방경찰청 대전경찰청 방문
이번에 대전지방경찰청을 방문한 태국 제2지방경찰청 대표단은 21일부터 25일까지 체류하면서 경찰기관방문, 대덕연구단지시찰 및 대한민국 문화체험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한편, 대전지방경찰청은, '08년 태국 제2지방경찰청과 교류협력 양해각서 체결 이후 처음으로 태국에서 방문한 것으로 향후 매년 상호방문을 통해 우호협력 관계를 유지할 예정이며, 다문화정책 등 상호 업무교류를 위한 실무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 태국 제2지방경찰청 대전경찰청 방문
대전지역에는 15,473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그 중 태국인은 196명으로 태국인들의 대전지역 유입은 꾸준히 늘고 있어 양국 경찰기관과의 공조 체제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