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문진석 의원 "이통반장 수당 현실화 시급"
민주 문진석 의원 "이통반장 수당 현실화 시급"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3.10.1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김거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은 10일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통반장 수당 현실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진석 의원
문진석 의원

문진석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 공약으로 이장과 통장에게 특화발전지원 수당신설을 약속했지만, 공약 이행이 지지부진하다”고 지적했다.

이통장 특화발전지원 수당 신설은 윤석열 대통령의 20대 대선 공약으로, 지역 소멸위기에 처한 농촌, 산촌, 어촌지역의 특화발전정책을 수행하는 이장에게 월 20만원, 통장에게 월 10만원을 지급한다는 내용이다.

문 의원은 “행안부는 공약 추진 여부에 내부 검토 중이라는 말을 되풀이하고 있다”며, “공약을 지킬 수 없다면, 수십 년째 제자리인 회의참석수당을 상향하여 현실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통장은 현재 월 30만 원의 기본수당과 1회(월2회)당 2만원의 회의참석수당을 지원하고 있다. 

기본수당은 1997년 10만원을 시작으로 2004년 20만원, 2020년 30만원으로 인상되었지만 회의참석수당은 수십 년째 제자리다.

문 의원은 “행안위 산하 위원회 위원들의 회의참석수당은 15만원을 지급하지만, 이통장은 2만원을 지급하고 있어 그 차이가 매우 크다”며 “전문성의 차이를 인정하더라도, 이통장의 지역발전 기여도를 정부가 인정해야한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