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디자인팩토리, 기업과 협업해 혁신제품들 선보여
한남디자인팩토리, 기업과 협업해 혁신제품들 선보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3.12.2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한남디자인팩토리 IPD 갈라쇼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남대 학생들이 기업들과 협업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한남디자인팩토리’가 설립 5주년을 맞아 지난 21일 교내 메이커스페이스에서 ‘2023 IPD(Innovative Product Development) 갈라’ 행사를 개최했다.

2023 한남디자인팩토리 IPD 갈라쇼 진행 단체사진
2023 한남디자인팩토리 IPD 갈라쇼 진행 단체사진

한남디자인팩토리는 올해 2학기 기업들의 의뢰를 받아 공학, 디자인, 영상, 경영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 50명이 6개월에 걸쳐 8개 팀별 제품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물들을 이날 발표했다. 해당 제품들은 모두 출허출원을 진행 중이며, 성심당, K-Water, 네이버, TJB, 아트와, ㈜삼진정밀, COMESTA 등 기업들이 제품개발을 의뢰했다.

삼진정밀의 프로젝트를 수행한 ‘Glister’팀은 맨홀 내부 압력 상승으로 인한 맨홀 폭발사고 및 2차 피해예방이 가능한 특수한 ‘맨홀’을 선보였다. 태양광 전지를 작동해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맨홀이 초록색을 보이지만, 압력으로 인해 상승할 경우 빨간색으로 점등해 위험을 알리는 등 혁신적인 구조다. 맨홀 관련 민원을 파악하고 신고를 처리할 수 있는 웹페이지도 개발했다.

2023 한남디자인팩토리 IPD 갈라쇼 / 해외 네트워크 회원대학 축사
2023 한남디자인팩토리 IPD 갈라쇼 / 해외 네트워크 회원대학 축사

수자원공사와 협업한 ‘H2O’팀은 기존 수동으로 분리하는 플라스틱 분리배출을 자동화한 시스템을 개발했다. 빛을 비춰 반사해 생기는 파동으로 플라스틱 성분을 구분하고 더불어 카메라를 통해 플라스틱에 새겨있는 마크를 인식해 분리할 수 있는 구조다.

㈜COMESTA와 협업한 ‘COASTA’팀은 열화상카메라를 사용해 싱크홀이 발생하기 전 생기는 지하 동공을 탐지해 싱크홀을 방지하고 감지하는 특수목적 드론을 선보였다. ㈜아트와의 프로젝트를 수행한 ‘ECORE’는 각계각층 사람들의 참여로 유지할 수 있는 자율주행형 재활용쓰레기 수거로봇인 트레버를 만들었다.

한남대 글리스터 팀 학생들이 삼진정밀(주)와 협업하여 개발한 안전성 멘홀뚜껑을 소개하고 있다.
한남대 글리스터 팀 학생들이 삼진정밀(주)와 협업하여 개발한 안전성 멘홀뚜껑을 소개하고 있다.

네이버와 협업한 ‘NAiVER’팀은 네이버 클로바의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해 쉽고 빠르게 즐길 수 있는 문화재 해설 서비스를 개발했다. 기존 경복궁의 음성안내 팬은 일일이 종이에 QR을 찍어야 하지만 클립 타입의 새로운 생성형 AI헤드셋을 개발해 사용자가 위치 반경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설명해주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질문하면 생성형 AI가 맞춤으로 알려준다.

TJB 대전방송과 협업한 ‘PICOPET’팀은 일상에서 반려견의 건강체크를 통해 심장질환을 조기 발견 할 수 있는 헬스케어 키트를 선보였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심장박동 센서와 연동해 견주가 반려견의 건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커뮤니티와 병원 안내 정보도 담았다.

한남대 메아리팀 학생들이 성심당 빵을 담는 사이즈가 조절되는 기능성 트레이 발명품을 소개하고 있다.
한남대 메아리팀 학생들이 성심당 빵을 담는 사이즈가 조절되는 기능성 트레이 발명품을 소개하고 있다.

성심당의 의뢰를 받은 ‘메아리’팀은 고객들의 편리를 위한 3종 제품을 선보였다. 매장에 관한 정보를 미리 알 수 있고 챗봇을 통한 궁금증 해결, 퀴즈게임을 할 수 있는 ‘듀티 박스’와 빵을 담는 쟁반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멀티 트레이’, 고객에게 도움을 주는 ‘챗봇 서비스’ 등이다.

성심당의 또다른 협업팀인 ‘새늘’은 방문객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즐거운 게임과 연동해 대기 손님들의 지루함을 재미있는 경험으로 바꿔주는 챗봇 서비스를 선보였다. AI를 통해 빵의 성분, 상품 위치 등도 파악이 가능하다.

한남디자인팩토리는 핀란드 알토대학 등 세계 28개국 40개의 글로벌 대학들이 가입한 ‘디자인팩토리 글로벌 네트워크(DFGN)’를 기반으로 운영되며, 기업들과의 공동프로젝트를 진행해 총 60여건의 특허출원, 전국경진대회 다수 수상, 국책사업 교육혁신 우수사례 선정 등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