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단일공 로봇수술 100례 돌파
건양대병원, 단일공 로봇수술 100례 돌파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3.12.26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권 최초, 안전한 수술로 환자 만족도 높여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건양대병원(의료원장 배장호)이 로봇수술 총 2000례 집도달성을 목전에 두고 있는 가운데, 중부권 최초로 단일공 로봇수술 장비 ‘다빈치 SP’를 도입, 가동한지 4개월 만에 100례 수술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건양대병원 배장호 의료원장(왼쪽 5번째)과 김철중 로봇수술센터장(왼쪽 6번째)을 비롯한 로봇수술 담당 의료진들이 단일공로봇수술 100례 돌파기념촬영 모습
건양대병원 배장호 의료원장(왼쪽 5번째)과 김철중 로봇수술센터장(왼쪽 6번째)을 비롯한 로봇수술 담당 의료진들이 단일공로봇수술 100례 돌파기념촬영 모습

일반적으로 로봇수술은 3~4개 이상의 절개창을 이용해 수술을 진행하지만, 다빈치 SP(Single Port)는 배꼽 부위 한 개의 절개창으로 수술이 가능해 환자의 통증을 줄이고 흉터가 작아 미용적으로도 장점이 있는 수술이다.

단일공 로봇수술은 산부인과, 외과, 비뇨의학과 등 다양한 진료과에서 양성질환부터 악성종양까지 광범위한 수술이 이뤄졌다.

로봇수술은 섬세한 움직임이 가능하고 체내 좁은 공간에서의 가동 범위가 넓어 기존 복강경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전립선이나 직장, 자궁, 골반 부위 수술에 더욱 유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양대병원이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안전하게 100례의 단일공로봇수술을 시행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로봇수술을 집도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많은 의사를 보유하고 있고, 로봇수술 전담 간호사와 수술 코디네이터 등으로 이뤄진 전문팀이 안정화된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으로 평가되고 있다.

김철중 로봇수술센터장은 “첨단 로봇수술 장비 2대를 보유하고 있어 질환의 종류와 부위에 따라 수술에 최적화된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만족도가 더욱 될 것”이라며, “중부권을 넘어 전국 최고의 로봇수술센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