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병원표준화사망비 및 위험도표준화재입원비 적정성평가결과 "A 그룹"
충남대병원, 병원표준화사망비 및 위험도표준화재입원비 적정성평가결과 "A 그룹"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3.12.2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의료 수준 입증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학교병원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병원 표준화사망비 및 위험도표준화 입원비 평가’에서 모두 “A 그룹”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충남대병원
충남대병원

이번 평가는 전국의 종합병원급 이상 374기관(2022년)이 대상이며 각 의료기관의 의료 질적 수준을 파악하는 포괄적 평가 지표로, 이는 충남대학교병원의 A그룹 결과는 진료 수준의 전문성이 높고 치료 효과가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병원 표준화사망비(HSMR)는 사망비가 낮은 기관(A 그룹), 사망비가 평균 수준인 기관(B 그룹), 사망비가 높은 기관 (C 그룹)으로 3그룹으로 구분하며 국가 평균 100보다 낮으면 사망비가 낮음을 의미한다.

충남대학교병원 표준화사망비는 국가평균 100보다 매우 낮은 82.8로, 상급종합병원 평균 92.5, 충청권 108.9에 비해 매우 낮은 결과이며, 이는 충남대학교병원이 환자에게 제공하는 의료의 질이 매우 높은 수준임을 보여준다.

또한 위험도 표준화 재입원비는 퇴원 후 30일 이내에 재입원한 환자수와 환자의 중증도를 고려한 기대 재입원수를 산출해 평가한 것이다. 국가 평균 100과 비교할 때 충남대학교병원은 76.2로써 매우 낮은 재입원 수치를 보여 환자의 치료 후 결과가 우수하다는 것을 나타냈다.

조강희 병원장은 “이번 평가 결과를 통해 우리 병원이 환자들에게 최고 수준의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면서 “앞으로도 모든 직원들과 함께 의료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