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성모병원 이환희‧김영율 교수팀, 세계골다공증학회 학술구연상
대전성모병원 이환희‧김영율 교수팀, 세계골다공증학회 학술구연상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4.01.02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병원장 강전용 신부) 정형외과 이환희, 김영율 교수팀(김재훈 임상강사, 지희만 전공의)이 최근 개최된 2023년 세계골다공증학회에서 학술 구연상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이환희, 김영율 교수
왼쪽부터 이환희, 김영율 교수

이환희, 김영율 교수팀은 ‘전구 조골세포 MC3T3-E1 세포를 통한 직사각형 패턴의 나노/마이크로 기둥 치수 특성에 따른 조골세포 분화 평가(Assessment of osteoblast differentiation with respect to rectangular-patterned nano/micro pillar dimensional characteristics via pre-osteoblastic MC3T3-E1 cells)’를 주제로 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뼈는 구조적‧생리적 특성 및 비용과 효용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인체나 동물로부터 직접적으로 얻어 연구하기에는 여러 제약이 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연구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 교수팀은 실제 뼈의 형태와 비슷한 모델(Bone on a chip)을 제작, 뼈의 생리와 생화학적 현상을 외부에서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에 돌입했다.

이환희 정형외과 교수는 “모델의 표면 처리를 어떻게 했을 때 조골세포(osteoblast)가 유착 및 분화를 잘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조골세포가 가장 잘 분화하는 나노/마이크로의 기둥 및 치수 패턴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연구 의미를 설명했다.

한편 이환희, 김영율 연구팀은 뼈조직을 이루는 또 다른 세포 중 하나인 파골세포에 대한 연구와 함께 골세포(osteocyte)를 이용한 추가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이들을 함께 구현해 실제 뼈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들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