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귀책 재보궐 '무공천' 방침...대전 중구청장 재선거 적용할 듯
한동훈, 귀책 재보궐 '무공천' 방침...대전 중구청장 재선거 적용할 듯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4.01.1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대전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일 대전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은 이은권 대전시당위원장.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당의 귀책사유로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면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 ‘무공천’ 방침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에 대한 무공천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한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우리 당은 국민의힘의 귀책(형사처벌이나 선거법 위반 등)으로 재보궐이 이뤄진 경우, 후보를 내지 않겠다. 공천하지 않겠다는 것을 명확히 말씀드린다”고 못을 박았다.

정치권에서는 한 위원장이 보궐선거 원인 제공자인 김태우 전 서울 강서구청장을 사면한 뒤 공천했다가 야당에 참패했던 사례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석하고 있다.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는 국민의힘의 귀책사유로 치러진다. 앞서 국민의힘 소속 김광신 전 중구청장은 지난 2022년 지방선거 과정에서 재산신고를 누락한 혐의로 지난해 11월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돼 직을 상실했다.

이번 총선에서 중구 지역구를 출마한 이은권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은 이날 <충청뉴스> 통화에서 “한 위원장의 무공천 방침에 동의한다”며 “당헌당규를 어기면서까지 공천을 하면 안 된다. (구청장 1석) 손해를 보더라도 당 전체를 봤을 때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서구청장 선거 패배를 교훈 삼아야 한다”면서 “당헌당규가 왜 필요한가. 반드시 지켜야 한다. 그런(구청장 공천) 욕심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귀책사유가 있으면 무공천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으로 중구청장 재선거 출마를 준비하는 인사들은 날벼락을 맞게 됐다. 예비후보를 등록한 뒤 지역구 표밭갈이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무공천 방침이 세워졌기 때문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