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오 대전시의원, ‘맨발걷기 성지 대전’ 만들기 앞장
김진오 대전시의원, ‘맨발걷기 성지 대전’ 만들기 앞장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4.02.16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쾌적한 맨발걷기 활동 지원 지속 관심”
대전시의회 김진오 의원(국민의힘, 서구1)
대전시의회 김진오 의원(국민의힘, 서구1)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대전시의회 김진오 의원(국민의힘, 서구1)이 맨발걷기 성지 대전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제275회 임시회에서 대표발의한 ‘대전시 시민 맨발걷기 활성화 지원 조례’가 16일 시행됨에 따라 대전시는 이 조례를 근거로 맨발 보행로 조성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례에는 △맨발보행로 설치 장소 선정 등을 위한 계획 수립 △맨발보행로 조성·보수·정비 △편의 및 부대시설 설치·관리 △홍보 및 교육 △자원봉사자 지원 등의 폭넓은 내용을 담고 있다. 

김진오 의원은 “대전은 계족산 황톳길이 있어 전국 맨발걷기 동호인들로부터 ‘맨발걷기의 성지’로 각광받고 있으나 타 지자체의 활발한 조례제정과 사업추진에도 이렇다할 지원 정책이 전무한 상황이었다”며 “민간기업의 사회적 공헌 활동에만 기댈 것이 아니라 공공기관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시민 건강과 행복을 챙겨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 조례를 대표발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대전시 대덕구 소재 계족산에 위치한 계족산황톳길은 전국에서 최초로 조성된 총 길이 14.5km의 전국 최대 맨발걷기 전용 보행로다.

지역기업인 맥키스컴퍼니의 조웅래 회장이 자신의 맨발걷기 경험을 사람들과 나누고자 사회공헌 차원에서 계족산 임도에 조성했다. 맥키스컴퍼니 측은 매년 10억 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해 19년간 계족산 황톳길을 유지·관리해 오고 있다.

김진오 의원은 “전국에서 맨발걷기를 즐기기 위해 찾는 명소가 우리 지역에 있는 만큼, 대전시가 민간기업과 협력해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면 대규모 관광객 유치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많은 시민들이 맨발걷기의 좋은 효과에만 집중하면서 안전 등 주의사항에 대해 소홀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대전시가 적극적인 행정을 통해 시민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이 발의한 조례에 따라 대전시는 맨발 보행로 등 인프라 조성 등을 위한 예산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시는 5년간 1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며, 2024년 상반기 중 맨발 보행로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 접근성을 고려해 5개 자치구 등과 협의한 뒤 대전시 관내 6곳 내외의 맨발 보행로를 추가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르면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맨발 보행로 조성공사가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