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미전 세종시의원, "세종호수공원 평화의 소녀상 훼손 안된다"
여미전 세종시의원, "세종호수공원 평화의 소녀상 훼손 안된다"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4.02.28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민의견 반영한 조례 개정, 사업예산 반영 등 다각도로 노력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시의회 여미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8일 제105주년 삼일절을 앞두고 지난해 발생했던 세종시 세종호수공원 평화의 소녀상 훼손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고화질 CCTV 2대를 설치, 민간지킴이단 운영, 시민 역사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여미전 세종시의회 의원

여미전 의원은 소녀상 주변 사각지대를 감시할 수 있는 고화질 전용 CCTV 설치의 필요성을 주장하여, 작년 추가경정예산안에 3,000만 원을 편성하도록 노력하였으며 11월에 설치를 마쳐 고화질 CCTV 2대 등이 본격 가동 중이라고 말했다. 사업내역은 신규 폴대 1대 설치, 적외선 카메라 2대(고정형 1, 회전형 1)이다.

고화질 CCTV 2대 등 설비들은 지난해 11월경 도시통합정보센터로 시설물이 이관되어 현재 가동 중이며 세종시에서는 시민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소녀상 민간지킴이단”을 구성하여 소녀상 훼손을 막고 주변 환경정비를 위해 순찰을 강화하였다.

여미전 의원은 나아가 세종 시민의 바른 역사의식 고취와 민족관 형성을 위해 평화의 소녀상 교육사업 및 위안부 기림의 날 행사 등의 필요성을 재차 주장하였고, 그 결과 24년도 본예산에 관련 사업예산이 편성되었다.

소녀상에서 자원봉사자와 함께
소녀상에서 자원봉사자와 함께

세종시에서는 작년 2023년 3월 1일에 세종시 호수공원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에 입힌 망토·털모자 등이 정체를 알 수 없는 사람에게 훼손된 사건과 세종시에 거주하는 주민이 3. 1절에 태극기가 있어야 할 자리에 일장기를 게양하거나 일부 극우단체들이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며 시위를 하는 일이 발생하여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 바 있다.

여미전 의원은 "다시는 그런 반역사적인 사건이 세종시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소녀상 관리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위한 간담회 개최 ▲소녀상 전용 카메라 설치 ▲ 관련 조례 개정으로 관리체계구축 ▲시민 대상 역사교육 사업예산 ▲ 기림제 사업예산 반영에 앞장섰으며 이번 제105주년 삼일절을 맞아 세종 시민이 일제강점기 아픔을 잊지 않고 순국선열의 희생을 기리는 데 앞장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