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제2기 행동강령운영 ...청렴의회 토대 마련
세종시의회, 제2기 행동강령운영 ...청렴의회 토대 마련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4.02.28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학계, 법조계, 언론계, 시민사회 단체 등 전문성과 신망이 높은 9명의 위원으로 구성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이순열)는 28일 대회의실에서 ‘세종시의회 제2기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 위촉식 및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

시의회는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제28조 및 제29조에 근거하여 2021년도 1월부터 2024년도 1월까지 제1기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를 운영한 바 있다.

아울러 제2기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에서는 새롭게 위촉된 5명의 위원을 포함하여 제1기와 마찬가지로 학계, 법조계, 언론계, 시민사회 단체 등 전문성과 신망이 높은 9명의 위원으로 구성하였다.

이순열 의장은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고자 출범한 국가계획도시로 전국 각지에서 모였고, 다양한 경력과 경험이 있는 세종시민들은 행정에 대한 기대 수준이 매우 높다. 그만큼 지방의원에게 더 높은 윤리의식과 청렴이 요구되고 있다”라며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합리적이고 공정한 판단과 자문 역할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세종시의회 제2기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 위촉식 및 제1차 회의

이날 제1차 회의에서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고, 행동강령 자문위원회나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의 역할에 대한 사항 등을 논의하였다. 자문위원회는 호선으로 뽑았으며, 홍익대 강내철 교수를 위원장으로, 법률사무소 약속 조신영 변호사를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강내철 위원장은 “시민에게 신뢰받는 세종시의회가 되도록 제2기 행동강령 운영 자문위위원회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자문위원회는 의원 행동강령의 준수 여부 점검, 위반 행위에 대한 신고의 접수·조사 등에 관한 사항,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의 자문 구실을 하게 되며 임기는 오는 2027년 1월 28일까지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