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잠자는 지방세, 시민에게 돌려준다
세종시, 잠자는 지방세, 시민에게 돌려준다
  • 문요나 기자
  • 승인 2012.11.14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정리

세종시는 내달 말까지 납세자나 과세관청 착오로 징수한 지방세 등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아 잠자는 환급분 지방세를 납세자에게 돌려준다.

▲ 유한식 세종시장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유한식)에 따르면 2007년부터 지난 10월까지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아 잠자는 지방세가 5,545건 5500만원에 이른다. 이중 93.7%가 3만 원미만의 소액으로, 세종시는 지방세 납세자가 환급을 포기하거나 잊고 있는 경우 이를 돌려주고 있다. 

환급받을 세액이 있는 경우 납세자가 직접 과세관청을 방문하지 않아도 지방세 포털싸이트(We-Tax) 또는 민원24 홈페이지를 방문, 미환급금 조회와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다. 

또 시청 세정과(211-4055)에 전화로 본인의 금융 계좌번호를 알려주면 손쉽게 환급받을 수 있다. 

납세자가 환급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에도 시청에서 소액 지방세 미환급금을 해당 납세자에게 향후 부과될 지방세에서 그 금액만큼 제하고 납부하는 방식으로도 돌려준다. 

세종시 윤호익 행정복지국장은 “미환급금은 환급 결정일부터 5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시 세입으로 귀속되는데 이번 조치를 통해 생업에 바쁘거나 알지 못해 찾아가지 못하는 납세자에게 지방세 미환급금을 적극적으로 되돌려 주게 됐다”며 “시정운영에 대한 신뢰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