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발전硏, ‘잘된 도시 디자인 둘러보기’ 책 펴내
충남발전硏, ‘잘된 도시 디자인 둘러보기’ 책 펴내
  • 문요나 기자
  • 승인 2013.01.08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충훈 박사 5년간 유럽·일본 직접 돌아보며 책에 담아
“도시 디자인은 도시가 지닌 가치를 정립하고 도시 브랜드를 구축하는 핵심역할을 합니다.”

▲ ‘잘된 도시 디자인 둘러보기’
충남발전연구원 문화디자인연구부 이충훈 박사는 2008년부터 5년간 유럽과 일본의 여러 도시를 직접 돌아보며 얻은 생생한 자료와 사진을 '잘된 도시 디자인 둘러보기'라는 책에 담아냈다.

이 책은 ‘도시의 얼굴이 경쟁력’이라는 전제하에 ‘도시 디자인’과 ‘도시 마케팅’, 그리고 ‘도시 브랜드’ 구축과의 연계성을 각 도시별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이충훈 박사는 “도시 브랜드를 나타내는 슬로건인 ‘아이 러브 뉴욕(I ♥ NY)’, ‘예스 도쿄(Yes Tokyo)’ 등 매력적인 도시 이미지를 통해 수많은 관광객과 기업을 유치하고 있다.”면서 “궁극적으로 도시 디자인은 도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도시 마케팅 전략임을 인식하고 도시민의 공동체 형성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책이 도시브랜드를 바탕으로 한 도시 공공디자인정책 방향 설정과 잘된 도시디자인 실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