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폴리텍Ⅳ대학 대전캠퍼스는 메타버스콘텐츠과 권혁준 교수와 하이테크과정 재학생들이 ‘ACK 2024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ICT멘토링(스마트해상물류) 부문 우수상인 한국정보처리학회장상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수상팀은 메타버스콘텐츠과 권혁준 교수의 지도 아래 남정희, 김유경, 양정은, 유채원, 하재복 학생으로, 해양수산부 주최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주관 ‘스마트해상물류xICT멘토링’사업의 일환으로 수행한 실무형 해상물류 프로젝트에서 놀라운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디지털 트윈기술을 적용하고 3D모델링을 통해 울산항을 구현했으며 항만컨테이너 최적화를 위해 PPO(Proximal Policy Optimization)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했다.
또 IoT기술로 컨테이너의 일련번호를 자동으로 식별, 분류하며 비정상 움직임을 포함한 환경적 상태정보까지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하여 이목을 끌었다.
권혁준 교수는 “해상물류 분야는 디지털 트윈과 IoT 같은 첨단 기술의 적용으로 큰 변화를 맞고 있어 이번 프로젝트는 실무 인재 양성을 위한 중요한 성과”라며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공병채 학장직무대리는 “수상과 더불어 재학생들이 산업의 실무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한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