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학교 응용화학공학과 이경진·송우진 교수 연구팀이 리튬이차전지의 무용매 건식 전극 제조 기술에 관한 최신 연구 동향을 종합 정리한 리뷰 논문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재료·공정 분야의 국제 저명 학술지인 ‘케미컬 엔지니어링 저널’에 지난달 24일자 온라인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충남대 박교리 박사후연구원, 황종하 석박사통합과정생이 공동 제1저자, 충남대 송민주 석박사통합과정생이 제2저자로 기여했으며, 충남대 이경진 교수와 송우진 교수가 공동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연구팀은 최근 산업계에서 주목받는 건식 전극 제조 기술의 핵심 원리, 주요 공정 변수 및 소재 선택 기준 등을 정리하고, 특히 차세대 고에너지밀도 배터리 및 건식 공정 상용화에 적합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했다.
건식 공정은 기존의 습식 공정 대비 생산비용 절감, 환경 영향 최소화, 두꺼운 전극 제조 용이성 등의 강점을 가지며 향후 전고체전지나 전기차용 고성능 배터리 상용화에 있어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연구팀은 이번 논문에서 건식 전극 제조 기술 관련 최신 특허 및 논문의 동향을 정리하고, 건식 전극 공정의 기초 개념부터 공정기술, 바인더 및 소재 설계, 고에너지 전극과의 접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다뤘다.
또 실질적인 연구 및 산업적 적용을 위한 6가지 핵심 연구 전략도 함께 제시함으로써 차세대 배터리 제조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통합적 관점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