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혁신기술협력센터 "국가 수요 맞춤형 과학기술 협력 추진"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원장 송종국)은 17일 루마니아 교육부 대표단을 맞이하고 한국의 과학기술발전 경험과 관련한 세미나 (“Korean Strategies for 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on Development")를 개최, 한국-루마니아간 과학기술혁신 정책 분야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STEPI 국제기술혁신협력센터(IICC) 선임연구위원인 임덕순 박사가 "한국 과학기술혁신경험과 전략"에 관해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했다.
루마니아 대표단은 "과학기술 정책과 전략개발을 중심으로 한 한국의 개발 경험과 지식을 자국에 적용, 기술혁신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회·경제적 발전을 이룩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이며 동유럽의 신흥국인 루마니아는 EU 가입국가로 1인당 GDP가 약 9,000 불인 중소득국이나 농업 인구 비율이 약 30%로 유럽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과학기술 역량과 기반구축을 통해 사회경제발전을 이룩한 한국의 발전 경험 학습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 왔다.
STEPI 국제기술혁신협력센터(IICC)는 향후 루마니아를 비롯한 동유럽과 체제변환국들에 과학기술혁신 정책과 전략 분야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협력을 넓혀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