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고용복지연계’ 우수지자체 선정
천안시 ‘고용복지연계’ 우수지자체 선정
  • 박은영 기자
  • 승인 2015.12.11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접근성 제고·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높은 평가

충남 천안시는 정부 핵심개혁과제 중 하나인 ‘정부 3.0’의 대표 협업모델인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운영과 관련, 우수지자체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 천안시청사
최종재 복지정책과장은 “천안 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시민중심의 시각에서 시작된 시스템으로 시민이 안정되고 행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복지 서비스이기에 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안 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2014년 7월 전국에서 네 번째, 충남에서는 최초로 문을 열었으며 천안시 생활보장팀, 일자리센터, 천안 고용센터, 여성가족부 산하 여성새일센터, 국가보훈처 산하 제대군인지원센터, 서민금융센터 등 여러 기관들이 한 공간에서 일자리와 복지, 서민금융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한 번에 편리하게 받아 볼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한 대상자가 여러 기관의 서비스를 동시에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어 최근 내방객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고, 이용 대상자의 기관간의 연계 실적 중 복지 상담 비중이 평균 65%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시는 센터를 이용하는 타 지자체(아산, 당진, 예산)와 업무 협약을 맺어 정보조회 제한으로 상세한 복지 상담이 불가능했던 관외 방문자에게도 복지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추진하여,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층에게 복지 접근성을 높이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해 보건복지부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시는 내방객 대상으로 지속적 모니터링 실시 및 우수 연계 사례 발굴을 통하여 우수 사례집 제작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