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서대전-논산 직선화 사업 추가검토 변경 유감
대전시, 서대전-논산 직선화 사업 추가검토 변경 유감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6.02.04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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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감 표명하며 정치권과 함께 “신규사업”으로 총력

대전시가 4일 오전 한국철도트윈타워에서 개최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에서 호남선(서대전-논산) 직선화 사업이 추가검토사업으로 변경된 것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에서 현수막 등을 통해 호남선 직선화 건의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철도 투자를 효율적․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중장기 법정 계획으로 5년 단위로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도록 되어있다.

이번에 개최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2025) 공청회는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전문가 토론, 지자체 및 주민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청회에서 발표된 철도 사업 리스트에는 작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 사업이 기시행 사업으로, 논산~계룡 및 신탄진~조치원 구간이 충청권광역철도 2단계 사업 신규사업으로 반영되었으나, 당초 국토부가 신규사업 반영을 약속했던 서대전~논산 구간 직선화 사업은 추가검토사업으로 변경되었다.

호남선은 일제강점기에 건설된 것으로 서대전~논산 구간의 굴곡이 매우 심하지만 개통 후 100년 동안 선로개량사업이 이뤄지지 않아 열차 운행 속도가 저하되고 안전상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어왔다. 

그러나 지난 해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이후 광역철도 1단계 구간(계룡~흑석리~서대전)과의 중첩성, 사업의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며 호남선 직선화 사업은 신규사업에서 추가검토사업으로 우선순위가 조정되었다.

하지만 대전시는 광역철도 1단계 구간과 호남선 직선화 구간이 공간적 범위에서 본다면 중첩으로 볼 수 있지만 광역철도 노선은 충청권 광역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직선화 노선은 KTX 및 일반열차의 고속화 기능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전혀 다른 성격의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노수협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은 공청회에서 호남선 직선화 사업의 신규사업 반영을 강력히 촉구했고, 앞으로도 정치권 및 충남과 협조해 올 해 상반기로 예정된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결정 고시 전까지 신규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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