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흙․자갈로 빗물 관리 물 순환 생태도시 조성
세종시, 흙․자갈로 빗물 관리 물 순환 생태도시 조성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7.03.08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생활권, 6-3생활권 도시계획 단계부터 분산식 빗물관리 도입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과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올 해부터 조성하는 세종시 산울리(6-3생활권)와 합강리(5-1생활권)에 분산식 빗물관리 방법인 저영향개발(이하 LID 기법)을 도입하여 자연적인 물 순환을 유지하는 친환경 생태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빗물광장(투수블록, 침투도랑)(오창 빗물유출제로화단지)

이는 2015년 3월 환경부와 행복청이 체결한 행복도시 LID기법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이며, 양 기관은 지속적인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세종시 6생활권과 5생활권에 LID기법을 전면 도입할 계획이다.

지난 해 양 기관은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환경공단, 세종시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해밀리(6-4생활권)에 빗물관리 목표인 일 강우량 23.2mm*만큼 LID기법을 적용하여 설계를 완료한 바 있다.

LID기법 적용 전후 모습(인천 환경연구단지)

행복청과 환경부는 산울리(6-3생활권) 설계를 올 해 안에 완료할 예정이며, 합강리(5-1생활권)는 올 해 상반기부터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추진하여 2018년에 설계를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환경부와 행복청은 이러한 LID기법 적용 사례를 바탕으로 수질․조경․경관 등 분야별 상세도면 등을 담은 LID기법 안내서(가이드라인)를 올 해 말까지 관계 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올 해 상반기 중에 「친환경 빗물관리기법에 대한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연말까지 행복도시 홍보관에 LID 부스를 설치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식물재배화분(오창빗물유출제로화단지)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LID기법을 적극 적용하여 수질 개선, 열섬 완화 등 다양한 효과를 확인했으며, 국내에서도 청주시 오창읍에 조성된 빗물유출제로화단지 사례를 통해 비점오염 저감으로 수질개선 효과를 검증한 바 있다.

한편, 환경부는 기존 도시의 물 순환 개선을 위해 지난 해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등 5개 도시를 ‘물 순환 선도도시’로 선정했으며, 올 해는 도시별로 ‘물 순환 개선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물 순환 회복을 위한 조례를 제정할 예정이다.

홍정기 환경부 물환경정책국장은 “세종시(행복도시)는 신규 조성단계부터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물순환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반영한 최초의 모범사례”라면서 “이를 바탕으로 다른 개발 사업에도 LID기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과 지침 등 제도적․정책적인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김용석 행복청 기반시설국장은 “행복도시에 LID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살기 좋은 친환경 생태도시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면서 “착공 10주년을 맞은 행복도시가 신도시 개발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성공사례가 되도록 지역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