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태양광 발전 준공 친환경 도시 UP!
행복도시, 태양광 발전 준공 친환경 도시 UP!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7.05.23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마을 방음터널 태양광 발전시설 연간 1,269MWh 전기 생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은 행정중심복합도시 첫마을(2-3생활권) 옆 방음터널 1.1km 구간 내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공사를 오는 24일 준공한다고 밝혔다.

방음터널 태양광 발전시설은 993kW 규모로 ㈜에스티엔지니어링 및 동원건설산업이 총사업비 20억 원을 투입하여 방음터널의 상부공간을 활용하여 설치한 것으로,

태양광발전 설치 전

이는 350여 가구가 사용 가능한 1269MWh 전기를 생산하게 되며, 약 560ton의 이산화탄소를 절감하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다.

행복청은 지난 2015년 국내 최초로 행복도시 대평동(3-1생활권)~소담동(3-3생활권) 방음터널 2.8km구간 내 태양광(2.7MW)을 설치하였으며, 이번 사업이 국내 두 번째로서 모두 행복도시 내에 추진되었다.

태양광발전 설치 후

참고로 행복청은 행복도시를 태양광 특화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다양하고 우수한 디자인과 혁신 기술을 갖춘 태양광 시설을 도입․확충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대평동(3-1생활권) 수질복원센터에 ‘염료감응 태양전지 신기술 실증시범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이 태양전지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 창출이 가능하여 차세대 태양전지로 각광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올해 5월에는 고운동(1-1생활권) 폐기물매립지 부지 내 4MWh 규모의 대용량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한바 있다.

김용석 기반시설국장은 “행복도시를 세계 최고 수준의 저탄소 에너지 자족도시로 구현하기 위해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