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 첨단 기계기술로 해양선박 기술혁신 박차
기계연, 첨단 기계기술로 해양선박 기술혁신 박차
  • 조홍기 기자
  • 승인 2017.07.26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레이저부터 나노자연모사 기술, 자기부상기술 까지 다방면 연구협력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유영민) 산하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천홍)이 한국해양대학교(총장 박한일)와 손을 잡고 첨단 기계기술을 활용한 해양 및 선박분야 연구개발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기계연-해양대 MOU 체결

한국기계연구원은 26일 부산 한국해양대학교에서 기계연 박천홍 원장과 한국해양대학교 박한일 총장 등 두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MOU를 체결했다.

두 기관은 첨단 레이저 기술부터 나노자연모사, 자기부상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연구를 수행하고,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선다. 주요 협력 연구 분야는 △조선 해양 수중 레이저 융합 기술 △LNG 추진 선박 및 LNG 벙커링 기술 △수중 초음파 특성 측정 및 돌고래 초음파 발생기전을 모사한 초음파 소자 기술 개발 △선박 배기후처리 기술 △신규 항만 물류시스템 개발 등 이다.

이번 협약은 기계연과 해양대의 오랜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체결돼 의미를 더한다. 두 기관은 특히 기계연의 우수한 첨단 레이저 기술을 해양 산업 분야에 적용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이어왔다.

기계연-해양대 MOU 체결

두 기관 연구진은 지난 1997년 함께 한국레이저가공학회를 창립한 이후 공동 연구 수행은 물론 레이저 가공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며 학(學)―연(硏) 교류를 공고히 해왔다.

2018년 3월에는 한국기계연구원 부산레이저기술지원센터가 위치하고 있는 미음 R&D 허브센터 내에 해양대 미음 캠퍼스가 들어설 예정이어서 두 기관의 협력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조선 해양 분야의 새로운 사업 발굴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두 기관은 향후 선박 기술에 필요한 레이저를 이용한 수중 절단 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한 원자력발전소 및 대형 폐기물의 해체 기술, 용접 기술을 이용한 재난 극복 및 긴급 구난 기술 개발에 착수한다.

기계연 박천홍 원장은 “기계연의 조선 해양 및 선박과 관련된 융합 기술을 해양대와 함께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학(學)―연(硏) 간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침체된 조선 산업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신사업 개척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