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아름다운 학교 최우수상 받은 노은초등학교
제6회 아름다운 학교 최우수상 받은 노은초등학교
  • 최경준 기자
  • 승인 2006.02.13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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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 함께 하는 친환경 학습…인성교육 효과 ‘짱’

노은초등학교는 ‘바르게 새롭게 씩씩하게’ 라는 교훈아래 우리 어린이들이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갖추고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으로 자기의 인생을 성실히 살고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다. 노은의 어린이들이 세계의 주역이 되리라는 신념을 갖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제6회 ‘아름다운 학교’로 선정돼 최우수상을 받은 노은초등학교를 찾아가 본다.

▲ 노은초등학교 전경 꿈과 희망을 주는 노은 교육 유성구 노은동에 자리한 노은초등학교(교장 경일호)는 2002년 9월에 18학급으로 개교하여 현재 35학급(특수학급 1학급 포함)에서 1300여명의 어린이가 69명의 교직원의 지도아래 내일의 푸른 꿈을 가꾸어가고 있는 신설학교이다. 노은중학교, 노은고등학교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노은초등학교는 주변으로는 월드컵경기장과 선사유적지, 농수산물 시장, 국립 대전 현충원 등 풍부한 현장체험학습이 위치하고 있어 청정의 무공해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한 2003년부터 유한킴벌리와 생명의 숲 가꾸기 운동본부의 지원을 받아 3년에 걸쳐 학교 숲 가꾸기 사업을 추진하여 꾸며져 있어 학교환경의 교재화로 학생의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학교시설은 과학실, 도서실, 학년별 열린 독서실, 실과실, 어학실, 컴퓨터실, 미술실 등의 최신설비를 갖춘 특별실이 갖추어져 학생들이 학습활동을 하는데 부족함이 없으며, 그 외에 체육관, 다목적실, 식당, 휴게실, 샤워실 등 학생 복지시설 등 최적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이런 연유로 인해 2002년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우수시설학교로 선정되어 표창받은 바 있으며, 2005년에는 아름다운학교 운동본부에서 실시한 제6회 ‘아름다운학교를 찾습니다’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어린이와 선생님이 함께하는 노은교육 5품제중국 오경의 하나인 ‘예기(禮記) 학기(學記)편’에 교학자상(敎學相長)이라는 말이 있다. 스승은 학생에게 가르침으로써 성장하고 제자는 배움으로써 진보한다는 말이다.노은5품제는 학생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인성품, 정보품, 국제품 등 대전3품제를 심화, 학교차원에서 만든 제도이다. 노은 5품제의 기본정신은 교학상장으로 ‘사제동행의 부단한 자기연찬’이다. 먼저 학생의 경우 5품은 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인성품’,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독서품’, 정보활용 능력 신장을 위한 ‘정보품’, 외국어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국제품’, 조화로운 심신발달을 위한 ‘건강품’으로 나뉘어 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설정한 각 품별 성취기준이 일정수준에 도달하면 그에 따른 인증서를 발급해 학생들의 성취의욕을 고취하고 있다. 국제품이나 정보품 같은 경우 학교 자체 내에서 문제를 내고 점수별로 정보품은 1~5등급, 국제품은 초급, 중급, 고급으로 등급을 매긴다. 독서품은 학생들의 1년 독서량과 독서우체국, 독후활동 등을 종합해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눈다. 독서우체국이란 학생이 책을 읽은 후 엽서에 쓴 감상문이나 독후감을 우체통에 넣으면 학교에서 선정한 12명의 우편배달부가 도서우편물을 친구나 교사 등 수신인에게 배달하는 것을 말한다. 학생들이 쓴 엽서는 지난 11월 열린 도서축제 때 전시되어 많은 이들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바른생활을 권장하는 인성품은 교사가 일일이 학생들을 체크할 수 없기 때문에 교사뿐 아니라 학생들의 추천을 함께 받는다. 길을 가다가 휴지를 줍거나 노인의 짐을 들어주는 등 선행이 눈에 띄는 대로 교사에게 이야기하면 즉시 스티커를 발급하고 있다. 스티커를 붙인 모범 생활표를 파일에 모아두었다가 20매씩 늘어날 때마다 착한이, 모범이, 으뜸이 상이 주어진다. 노은5품제 중 무엇보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은 건강품이다. 건강품은 줄넘기를 이용해 학생들의 체력을 증진시키도록 하고 있다. 줄넘기는 학생들이 가장 손쉽게 할 수 있고 객관적 측정이 용이한 운동이라는 판단에서다.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이면 틈틈이 줄넘기를 하는 학생들이 눈에 많이 뛴다. 학생들의 줄넘기 실력도 나날이 향상되어 간다. 초창기에는 줄넘기를 열 번도 넘기 힘들어 했던 아이가 한 달 사이 백번을 넘게 될 정도다. 학생들의 호응에 맞춰 올해부터는 멀리뛰기와 배드민턴을 추가해 운영할 방침이다. 수업품 동료장학 활성화학교에는 학생뿐 아니라 교사들만의 노은5품제가 따로 마련되어 있다. 교육의 성공요인으로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요인은 교사의 자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들 또한 교실수업 질 개선을 위한 ‘수업품’, 독서를 통한 전문성 신장을 위한 ‘독서품’, 효과적인 ICT활용수업을 위한 ‘정보품’, 외국어 능력신장을 위한 ‘국제품’,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품’으로 구분해 각자의 수준에 따라 성취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학년초에 1년동안의 목표를 정하고 학년말에 추진내용 및 방법, 결과 등을 포트폴리오화 하여 자기 목표관리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중 가장 강조되는 사항은 수업품이다. 수업품은 교사 스스로 자기장학차원에서 수업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해 추진하도록 하고 있다. 교사개인이 수업을 녹음하거나 녹화해 모니터를 하는가 하면 학년별 교사들끼리 한 반을 선정해 선수학습을 한 뒤 교사들이 협의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고 보완해 이를 후속학습에 적용하기도 한다. 혹은 자발적인 공개수업을 통해 선배교사들의 조언을 얻는다. 교사들이 개인에 맞게 계획을 수립해 다양한 교내 장학을 펼치도록 하고 있다. 한편 학교에서는 교사들의 수업개선 노력을 뒷받침해주기 위해 녹화기, 녹음기, 자율장학 여건을 마련해 주고, 1일 1연구 활동 지원으로 30만원 정도의 연구비를 지급하여 교수-학습 질 개선 연구활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렇게 연구한 연구결과물은 우수 논문집으로 발간하여 일반화에 힘쓰고 있다. 교사동아리의 활성화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과 건전한 학교문화 풍토 조성을 위하여 교사 동아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본교의 교사 동아리활동은 자생적인 조직으로 오후 시간과 주말을 이용하여 과학실험실습동아리, 영어회화, 리코더동아리, 국악동아리, 배드민턴 동아리, 배구동호회, 모형비행기동호회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으로 교사 개인의 전문성 신장에 힘쓰고 있으며, 이는 학생교육으로 이어져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고 있다. 학교에서는 교사 동아리의 활성화를 위하여 활동에 따른 제반 여건과 환경을 조성해주고 있으며, 매월 1회 이상 문화체험 연수를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리코더 합주부는 2005년 시 교육청 주최 초·중학생 음악경연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시 교육청 주최 영어연극대회에서 금상, 영어 말하기 대회에서 동상 등 각종 경연대회에서 많은 실적을 거둔바 있다. 학생교육활동학생자치활동으로 국회와 연계하여 노은어린이국회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학교 경영에 반영하고 있으며, 불우이웃돕기에 적극 참여하여 사회복지법인으로부터 많은 감사패를 받은 바 있으며, 특히 학부모와 함께하는 체험봉사활동으로 사회복지시설 ‘동곡 요양원’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각종 봉사활동과 돕기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어린이독서부의 독서우체국 운영과 도서관 대출업무 지원, 방송부의 학교방송활동 참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학교활동에 직접참여 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교과 외 활동으로는 17개부서의 특기적성활동과 계발활동 중 리코더 합주부, 합창부의 활동이 뛰어나며, 특히 특기적성활동부서의 드럼부는 인기가 매우 좋아 많은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학부모의 학교교육활동 참여학교교육은 교육공동체가 함께 할 때 교육의 효과가 극대화 된다. 이를 위해 노은초등학교에서는 특별활동 중 계발활동에 학부모들이 직접 참여하여 학생들을 지도한다. 교사만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수준을 수용하여 계발활동을 운영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학부모 중 희망자를 중심으로 계발활동에 참여하여 학생들의 소질개발과 특기신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독서활동 지원으로 학부모 명예사서교사제를 운영하여 도서관 운영, 독후활동 지원, 각종 독서행사 주관 등으로 교육활동 직접참여하여 학생들의 독서능력 향상에 힘쓰고 있다. 기르고 싶은 학생상지식기반 사회를 이끌어 갈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노은교육목표1. 바른 마음과 따뜻한 감성을 지닌 기본이 바로 선 학생을 기른다.2. 고장과 나라를 사랑하고 민주시민 자질을 갖춘 학생을 기른다.3.기초 기본 학습이 갖추어진 개성있는 학생을 기른다.4.새롭게 탐구하는 창의적인 학생을 기른다.5.심신이 조화롭게 발달된 굳세고 튼튼한 학생을 기른다. 노은초등학교 경일호 교장에게 듣는다“최상의 교육환경 위해 꾸준히 노력” ▲ 노은초등학교 경일호 교장
제6회 ‘아름다운학교’ 선정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소감
이번 수상은 시설뿐만이 아니라 학생과 교사가 함께 하는 노은교육 5품제(교사와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는 맞춤식 성취기준을 실천하는 제도)로 교육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아름다운 학교로 선정된 것 같다. 학생들에게 좀 더 노력해달라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올해는 아이들이 더 만족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학교 숲 가꾸기에 대해
학생들에게 풍부한 자연학습장을 제공하여 자연과의 조화 속에서 생명의 소중함을 몸으로 체험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된 심성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학교의 공원화를 통하여 지역주민의 자연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계획했다. 교목동산, 중정원, 과수원, 교재원, 야생화 단지, 생태연못, 생태 숲 등을 조성하였으며, 학습 교재화, 학습의 장, 휴식 공간 등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앞으로의 계획
노은 교육의 목표처럼 바른 마음과 따뜻한 감성을 지닌 기본이 바로 선 학생, 고장과 나라를 사랑하고 세계 민주시민 자질을 갖춘 학생을 기르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고 아울러 교사의 질 향상을 위해 교사의 동아리 활동과 5품제를 통한 학교발전과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상설 학부모 상담실도 운영해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힘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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