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T, 생물전환 발효도라지 독성연구...안전성 확인
KIT, 생물전환 발효도라지 독성연구...안전성 확인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6.0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물전환 발효도라지의 안전성 평가 모식도
생물전환 발효도라지의 안전성 평가 모식도

안전성평가연구소(KIT)가 GLP 독성연구를 통해 면역활성이 우수한 생물전환 발효도라지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했다.

초롱꽃과 다년생 식물인 도라지(Platycodon grandiflorum A.DC)의 3년 이상 자란 뿌리는 약용으로도 이용되며 특히 분말, 즙, 청, 환 등의 형태로 가공돼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

도라지 뿌리에는 다량의 사포닌이 함유돼 있으며 사포닌의 주성분인 Platycodin D는 중요 활성 성분으로 알려져 항산화, 항비만, 항염증 및 항암 작용 등의 약리작용이 보고되고 있다.

현재 도라지의 효능 등에 관한 학술 연구가 매우 활발하게 이뤄지고 이를 활용한 제품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음에도 과학적인 GLP 비임상 독성자료는 미비한 상황이다.

이번 연구는 일반 도라지가 발효과정을 통해 Platycodin D의 함량이 10배 정도 증가하게 되고, Th1 adjuvant(세포성 면역을 담당하는 T 세포의 보조 T세포 중 하나)의 면역활성을 갖는 수용성 다당체 성분이 새롭게 생성되는 연구 결과 기반으로 특허 기술로 생산된 도라지 발효물을 이용해 진행됐다.

발효도라지는 공동연구기관인 ㈜에스티알바이오텍(대표 이상종)의 특허등록 기술을 통해 생산했으며 표고균사 발효 및 효소처리 기반의 생물 전환 기술로 만들어졌다.

생물전환 발효도라지의 안전성 평가는 GLP 유전독성시험과 급성독성시험, 13주 반복투여독성 평가를 통해 진행하였다.

유전독성시험에서 돌연변이 및 클라스토젠이 발생하지 않아 유전독성을 유발하지 않음을 확인했으며 급성독성시험에서 동물사망률, 임상 징후, 체중 변화 또는 부검 소견을 통해 안전성을 확인했다.

또 13주 반복투여독성시험에서도 병리학적 검사에서 관찰된 부작용이 없었으며 무해용은 3000mg/kg으로 설정됐다. 해당 수준은 일상적인 섭취 수준의 100배로 안전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KIT 장기독성연구그룹 한강현 그룹장은 “생물전환 발효도라지의 GLP 비임상 독성연구 자료가 건강기능식품 및 다양한 질환의 치료제로 개발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천연물 기능성 소재의 독성 예측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