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구절초 건강식품 풀뿌리기업 육성사업단(사업단장 공주대 식품공학과 박윤제 교수)는 29일 세종시 장군면에 위치한 세종서부농업협동조합(조합장 이성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통해 세종구절초 건강식품 풀뿌리기업 육성사업단(단장 박윤제)은 개발한 제품을 대상으로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해 제품의 전시, 홍보, 마케팅, 유통, 판매 등을 촉진시킴으로 세종구절초 제품의 확산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촉진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구절초 개발 제품에 로컬푸드 등의 지역이미지와 연계한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향후 시장 수요에 따른 매출성장 기대품목을 집중 지원함으로써 구절초 제품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세종구절초 건강식품 풀뿌리기업 육성사업단은 수혜기업들이 개발한 다양한 구절초 제품의 하나로마트 입점으로 전국적 판매망을 활용할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하고, 세종서부농협에서는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제품의 판매 촉진을 통하여 조합원인 지역 농업인들의 이익증대와 구절초 생산지역으로서의 이미지 제고가 기대된다.
세종서부농협은 하나로마트에 구절초제품 전용 전시대를 설치하고, 여기에 세종구절초 건강식품 풀뿌리기업 육성사업단의 지원으로 개발한 다양한 구절초 제품들을 전시하고 홍보할 예정이며 전시된 제품들의 판매를 지원해 지역 내에 구절초 제품의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세종구절초 건강식품 풀뿌리기업 육성사업단(단장 박윤제)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역산업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세종특별자치시의 후원 하에 공주대가 주관하고 고려대와 참여기업의 협력으로 올해 3차년도 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이 사업은 구절초 건강식품의 고부가가치 활성화를 통한 풀뿌리기업의 매출신장 및 지역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세종특별자치시 소재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구절초 건강식품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이 사업을 통해 작년까지 총 26개 기업이 기술 지원 및 사업화 지원을 받았으며, 세종특별자치시의 우수한 특화자원인 구절초를 이용해 다양한 건강식품의 개발과 상품화의 성과를 냈다.
1차년도에는 구절초 조청, 구절초 한과, 구절초 차(티백), 구절초 떡, 구절초 주, 구절초 식초, 구절초 고추장, 구절초 막걸리, 구절초 환 등이 개발되었으며,
2차년도에는 구절초 단무지, 구절초 스낵, 구절초 죽염, 구절초 삼계죽, 구절초 양념육, 구절초 공진단, 구절초 쿠키, 구절초 간장 등이 개발되어 식품에 대한 구절초의 이용범위가 크게 확장됐다.
특히, 3차년도에는 구절초를 이용한 건강식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품질 및 기능성 향상을 통한 구절초 고급화 제품개발을 지원해 구절초 떡볶이, 구절초 국수, 구절초 소스, 구절초 약과, 구절초 육수 등이 개발되고 있다. 또한, 개발 제품의 패키징 디자인 및 홍보물 제작을 지원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에는 국제 식품 전시회 참가 지원을 연계해 실제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